중견기업계는 정부가 15일 발표한 청년 일자리 대책 방향에 공감하면서도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고용 경직성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이날 논평에서 "특단의 대책과 구조적 대응을 병행해 재난 수준의 청년 고용 위기를 타개하겠다는 정부의 의지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중견련은 "공공부문을 넘어 일자리 창출의 근간인 민간부문의 수요 창출에 정책의 중점을 둔 정부의 인식은 매우 바람직하다"며 "직접적인 재정 지원을 한시적으로 제한한 것은 민간 주도의 안정적인 고용 창출 구조 확립 필요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반영된 조치"라고 평가했다.

중견련은 "특히 신규고용 지원금 제공 대상을 중견기업까지 확대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핵심 주체인 중견기업을 주요 정책 대상으로 설정한 것은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업 승계, 전문 인력 수요, 지역 거점의 한계 등 중견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가로막는 다양한 현안을 해소할 수 있는 추가적인 정책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기업 활동을 위축시키는 고용 경직성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적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견련은 "청년 일자리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통상임금 등 경영 부담을 가중하는 법과 제도의 합리적 조정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