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자동차가 유럽에서 디젤 승용차 판매를 종료한다.

올해 이루 발매하는 신차에는 디젤엔진을 탑재하지 않는다.

독일과 영국 등 유럽 각국에서 디젤차의 시내 진입 규제가 논의되는 등 디젤차 이탈 가시화 추세에 대처하기 위해서다.

대신 하이브리드차를 확충, 판매의 중심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도요타 유럽 최고경영책임자인 요한 반 질 전무는 6일 개막하는 제네바 모터쇼를 앞두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을 비롯한 언론에 "고객이 디젤을 원하지 않고 있다"면서 "우리 승용차에서 디젤은 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판매 종료는 서유럽뿐만 아니라 러시아, 터키 등 유럽 전역에 적용된다.

승용차 외에 '랜드크루저'와 '하이럭스' 등 업무용으로도 이용되는 대형 4륜 구동차는 계속 판매한다.

6일 발표할 신형 '오리스'에는 디젤차를 없애고 하이브리드는 기존형과 고출력형의 2종류를 내놓는다.

유럽에서는 유해물질 배출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디젤차 가격이 계속 오르는 추세다.

도시 당국이 검토 중인 디젤차 시내진입 금지조치도 소비자를 휘발유차와 전동차 구매로 유도하는 요인이다.

도요타의 작년 유럽판매에서 디젤차가 차지한 비중은 10%대 중반으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2년 만에 비중이 2배인 41%로 늘어난 하이브리드차와 대조적이다.

유럽의 현행 규제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2021년 기업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주행거리 1㎞당 95g 이하로 낮춰야 한다.

도요타는 하이브리드차 판매 비중을 50% 이상으로 높이면 규제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요타는 2025년과 2030년으로 예정된 규제강화를 앞두고 2020년대 초에 전기자동차(EV)를 발매하고 연료전지자 '미라이' 2세대도 시장에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도요타, 유럽서 디젤승용차 판매 종료… 하이브리드 주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