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임의 조정, 제품 결함 및 불량, 조작과실 등 다각도 확인

8명의 사상자를 낸 부산 해운대 엘시티 구조물 추락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고정장치 부실시공 등을 다각도로 조사하고 있다.
엘시티 추락사고 원인 고정장치 연결 문제 집중수사
이 사건을 수사하는 해운대경찰서는 5일 오전 언론 브리핑을 열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협의해 지금까지 파악한 사고 원인과 관련된 수사내용을 발표했다.

경찰은 "건물 내부에 매립된 고정장치인 앵커와 외부에서 결합한 슈브라켓 4개 모두가 앵커 일부분과 지상으로 추락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건물 벽면 구멍 4개 모두에 타이로드(앵커 축)가 남아 있는 것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난 주말 1·2차 현장 감식을 벌인 국과수 감식팀은 건물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고정장치가 정상인 반면 건물 벽면 내부에 매설된 고정장치의 연결에는 문제가 있을 개연성이 있다는 소견을 보였다.
엘시티 추락사고 원인 고정장치 연결 문제 집중수사
이에 따라 경찰은 고정장치인 앵커의 연결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건물공사를 할 때 앵커를 매립하는 작업이 철근 작업과 콘크리트 거푸집 작업에 간섭을 하기 때문에 작업자들이 앵커 일부분을 임의로 조정한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안전발판 구조물을 지지하는 고정장치인 앵커의 길이가 서로 다른 것도 있어 시방서상 앵커 제품과 시공된 제품의 동일성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

이 밖에 앵커 제품 자체의 결함, 유압실린더 및 호스 불량, 인상작업용 유압기 기기 불량, 인상작업 장치의 결함, 유압기 조작과실 등도 사고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엘시티 추락사고 원인 고정장치 연결 문제 집중수사
경찰은 엘시티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이 I사에 건물 외벽 마감공사를 맡겼으나 5개 업체 이상이 복잡하게 참여한 것을 확인하고 지금까지 8명을 소환해 사고 원인과 관련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작업일지, 도면 등 관련 자료를 분석 중이며 최종 감식 결과와 관련자 수사를 통해 최종 추락 경위와 원인을 파악할 방침이다.

지난 2일 오후 1시 50분께 해운대 엘시티 A동(아파트 동 최고 85층) 공사현장 55층에서 근로자 3명이 작업 중이던 공사장 구조물이 추락해 지상에서 작업하던 근로자 1명 등 4명이 숨지고 57층에서 유압장치를 관리하던 작업자 1명, 사고현장 주변에 있던 레미콘 기사 3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