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7천억원 상당에 25% 관세계획…EU 집행위원장 "멍청히 앉아 지켜보지 않을 것"
중국은 美농산물 타깃…캐나다·일본도 '무역 전쟁' 경고
미 공화당 의원들 사이에서도 우려 목소리…"재고 필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히자 유럽과 중국, 캐나다 등 주요 교역국들이 곧바로 미국산 제품에 보복관세를 검토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유럽연합(EU)은 미국산 철강과 농산물은 물론 오토바이 제조업체인 할리 데이비슨, 위스키 생산업체 버번, 청바지 업체 리바이스 등 '상징적 브랜드'에 대해 비슷한 수준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AFP·블룸버그통신과 BBC방송 등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U, 美에 대규모 보복관세 검토… 할리데이비슨·리바이스 겨냥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EU는 이들 업체를 타깃 삼아 강력하게 대응할 준비가 됐다"며 이러한 계획을 밝혔다.

이어 "우리 산업이 유럽 내 수천개의 일자리를 위험에 빠뜨리는 부당한 조처로 공격을 받는 것을 멍청하게 앉아서 보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U 무역 대표자들은 미국으로부터 수입액 약 35억달러(한화 약 3조7천905억원) 상당에 25%의 보복관세를 검토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수입산 철강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한 맞대응이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35억달러는 유럽 철강·알루미늄 업계가 미국의 관세 부과로 입게 될 손해를 산정한 금액이라면서, EU가 세 단계에 걸쳐 이러한 징벌적 보복관세 세부 내용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EU와 미국 간 무역 전쟁에서 "패자들만 남게 될 것"이라며 "EU로부터의 강력하고 조율된 그리고 단합된 대응"을 다짐했다.

EU의 보복 전략 이면에는 미국 유력 의원들에게 정치적 압박을 가하는 정도를 최대화하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는 미 공화당 서열 1위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의 지역구인 위스콘신에서 생산된다.

버번 위스키는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미치 매코널 의원의 지역구인 켄터키의 대표 상품이다.

리바이스는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인 낸시 펠로시 의원의 지역구인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다.

EU는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002년 수입 철강에 대해 3년 기간의 세이프가드 조처를 발동했을 때도 버번 위스키와 오토바이 등에 대한 보복관세를 압박 카드로 꺼낸 적이 있다.

결국, 부시 전 대통령은 2003년 세이프가드를 철회했다.

또한 EU는 오렌지와 크랜베리, 쌀과 같은 미국산 농산품에도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는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층이 많은 농촌 지역에 큰 타격이 될 전망이다.

특히 오렌지의 주 생산지인 플로리다주는 대표적인 정치적 경합주(스윙 스테이트)다.

다시 베터 전 미 무역대표부(USTR) 수석 농업 협상관은 "농민들은 미국 내 최대 수출업자로 종종 무역 분쟁의 타깃이 된다"면서 "농가에서 초조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EU, 美에 대규모 보복관세 검토… 할리데이비슨·리바이스 겨냥
중국은 미국의 농산물을 겨냥했다.

중국은 미국의 '폭탄 관세' 발표 전 이미 대두(콩) 등 미국산 농산물에 대한 보복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미국산 수수에 대한 조사도 착수했다.

실제로 중국의 보복관세가 이뤄지면 전통적인 트럼프 대통령 지지층인 농민들의 지지 이탈도 예견해 볼 수 있다.

중국 외교부는 전날 "미국은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을 무시하고, 중국 기업의 이익을 심각하게 침해한다"면서 "중국은 미국의 잘못된 방식에 관해 필요한 조치를 통해 합법적인 권리를 수호하겠다"고 경고했다.

대미 철강 수출국 1위로, 관세 부과 면제를 추진 중인 캐나다도 반격 가능성을 시사했다.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부 장관은 성명을 통해 "캐나다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규제가 가해진다면, 우리의 무역 이익과 노동자들을 지키기 위해 상응하는 조처를 할 것"이라며 "그 어떤 무역 규제도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익명의 한 캐나다 정부 관계자는 캐나다는 만약 관세 부과가 면제되면 이를 "당연하게 여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관세 부과 대상이 될 경우 미국에 어떤 제재를 취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대표적인 동맹국인 일본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신도 코세이 일본 강철공업협회 대표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우리 관점에서 관세 인상은 시장을 왜곡하는 정책으로, 일본은 물론 전 세계 철강 산업에 심각한 위해를 가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면서 무역 전쟁 촉발 가능성을 경고했다.
EU, 美에 대규모 보복관세 검토… 할리데이비슨·리바이스 겨냥
미국 내에서도 의원들을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이번 결정을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NYT는 특히 공화당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또는 사적으로 대통령에게 결정 재고를 요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당인 공화당의 벤 새스 상원의원(네브래스카)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 일을 처리한다면, 미국의 일자리가 모두 사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새스 의원은 "그것이 모든 무역 전쟁이 궁극적으로 맞이하는 최후"라며 "잃을 게 너무 많다"고 덧붙였다.

공화당 상원 2인자인 존 코닌(텍사스) 의원도 "미국의 무역 파트너들이 농산품 관세부과로 맞대응할지 모른다"면서 "이 경우 우리 농가가 완전히 파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화당 소속 스콧 워커 위스콘신 주지사도 성명을 통해 "아이러니하게도, 관세의 부정적 영향을 우려한 미국 기업들이 사업장을 캐나다 등 다른 나라로 옮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정부가 미국의 일자리를 지키겠다고 밝힌 목표와 정확히 반대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