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이 올 상반기 170명의 신입행원을 뽑기로 했다. 채용 과정에서는 외부 기업·기관 관계자가 참여하는 ‘외부기관 평가제’를 도입한다.

기업은행은 2일부터 오는 16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신입행원 지원 신청을 받는다고 발표했다. 지원서에는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 최소한의 정보만을 기재하도록 했다. 어학성적, 자격증 기재, 나이, 사진, 학교명 등 지원자를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배제된 ‘블라인드 채용’이다.

기업은행은 이번 채용 과정에서 외부기관 평가제를 도입해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서류전형과 필기전형 전 과정에 대한 평가를 외부 기관에 위탁하기로 한 것이다. 임원 면접 때도 면접위원의 절반을 외부위원으로 채운다. 확정되진 않았지만 공공기관이나 대기업 임원 등이 기업은행 임원 대신 면접장을 채울 가능성이 높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불거진 은행권 채용비리 논란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 “채용 과정에 참여할 외부기관 및 위원은 별도로 공고를 내서 확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금융계 일각에선 “신입직원을 뽑는데 외부 사람에게 맡기는 것은 채용 권한을 포기하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서류심사는 최소화해 가능한 한 다양한 이들에게 필기시험 응시 기회를 줄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입사지원서에서 회사명을 틀리게 적었거나 불성실한 작성이 눈에 띄는 일부 지원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필기시험을 치르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채용을 통해 기업은행은 총 45명의 디지털 인재를 선발한다. 기업은행은 지난 채용 때까지 정보기술(IT) 전공자 및 경험자만을 대상으로 이 분야 신입행원을 선발했지만, 이번 채용에서는 이공계열 및 자연계열 전공자도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췄다. 최종 합격자는 오는 6월 초 발표된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