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구정모 박의래 기자=금호타이어가 중국 더블스타로부터 6천463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기로 했다.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더블스타와 주당 5천원, 총액 6천463억원 규모의 제3자 유상증자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유상증자에 성공하게 되면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의 지분 45%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되며, 채권단의 지분은 42%에서 23.1%로 줄어들게 된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의 조속한 경영정상화와 중국법인 정상화, 채권단 손실 최소화의 관점에서 더블스타와 협상이 가장 합리적인 대안으로 봤다"며 "더블스타가 제시한 비전과 운영계획의 실현 가능성이 커보여 투자협상을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계약금은 총 투자액의 5%인 323억원으로 정했으며 채권단과 더블스타는 올해 상반기 중 협상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투자 조건으로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의 고용을 3년간 보장하고, 지분 매각도 더블스타는 3년, 채권단은 5년간 제한하기로 했다. 또 더블스타는 5년이 지나거나 채권단이 지분을 매각할 때까지는 최대주주를 유지해야 한다. 다만 투자를 위해서는 방위산업 관련 정부의 승인과 상표사용, 채권 연장 등의 안건을 선행하기로 했다.

채권단은 더블스타의 투자를 유치하면 생산 네트워크가 확장되고 생산 능력 및 기술 공유 등 시너지로 매출규모 기준으로 글로벌 10위권 업체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더블스타가 보유한 4천500개의 중국판매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금호타이어 중국법인도 정상화 되고, 현지 금융기관의 차입금 연장 여건도 개선돼 유동성도 개선될 것으로 봤다.

한편 채권단은 금호타이어의 계속기업 가치가 4천600억원 수준으로 청산가치(1조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했다. 채권단은 현재의 채권단 공동관리 체제에서는 정상화 달성이 불투명하고, 과다한 신규자금이 필요해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 추진도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봤다.

채권단은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자구계획 이행을 전제로 한 비용절감과 신규 설비투자를 통한 수익성 확보 및 시장 점유율 제고, 중국 사업의 조기 정상화 달성이 필요하다"며 "외부자본유치를 통한 정상화 추진이 합리적이라고 봤다"고 말했다.

laecor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