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지난 24일 전북 군산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군산지역 지원대책 간담회’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지난 24일 전북 군산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군산지역 지원대책 간담회’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전북 군산지역이 고용위기지역 또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되기 전에라도 그런 지정이 이뤄졌다는 것을 전제로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지난 24일 군산시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열린 ‘군산지역 지원대책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법의 대원칙은 ‘소급하지 않는다’지만 당사자에게 이익을 줄 때는 소급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등 5개 부처 차관과 함께 군산을 찾아 한국GM 노동조합 대표 2명과 4개 협력사 대표 등을 만났다.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해 이 총리는 “한국GM의 군산공장 재가동이 최상이겠으나 군산공장이 부실에 이르게 된 정확한 원인 조사와 규명이 이뤄지고, GM 측의 진의와 진정성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력사 요구와 관련해서는 “군산공장 정상화를 빼면 금융·세제 지원 요구가 가장 많았다”며 “행정적 절차는 시간이 걸리지만 가능한 한 빨리 대책을 내놓고 시행하는 게 좋겠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취임 후 9개월간 군산을 두 차례나 방문했다는 점을 언급한 뒤 “두 번 모두 조선소 가동 중지와 자동차 공장 폐쇄 예고에 따른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왔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