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한국GM 군산공장에서 노조 조합원들이 민주평화당 의원들과 만나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한국GM 군산공장에서 노조 조합원들이 민주평화당 의원들과 만나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GM 노동조합이 ‘총파업 카드’를 들먹이기 시작했다. 군산공장 폐쇄 및 회사 자금난 책임이 근로자가 아니라 한국 정부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본사에 있다는 주장이다. 군산공장 폐쇄에 이은 추가 구조조정에 강하게 맞서겠다는 의도도 깔려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노조 총파업으로 한국 정부와 GM의 협상이 틀어지고, 결국 GM의 한국 철수 명분으로 작용할지 모른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국GM 노조는 22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의했다. 쟁대위 조직은 파업 체제 전환을 의미한다. 한국GM 노조는 파업권을 확보하기 위해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해 사측과 정부를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노위의 ‘조정 중지’ 결정과 조합원 과반수 찬성이 있으면 절차적 파업 요건을 갖추게 된다.

일부 대의원은 총파업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조합원 사이에서는 “강경 투쟁을 고집하다 일터가 아예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며 반대하는 목소리도 많다.

한국GM 부평 1·2공장과 창원공장, 폐쇄를 앞둔 군산공장 근로자 간 온도 차는 큰 것으로 전해졌다. 실직 위기에 빠진 군산공장 조합원은 강경 투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부평과 창원공장 조합원은 다소 미온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 노조 집행부가 여러 계파가 모인 연합체다 보니 주도적으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오락가락 행보를 이어간다는 얘기도 나온다. 현 집행부는 한국GM 노조의 채용비리 파문 직후인 지난해 2월 당선됐다. 과거 집행부와 이를 뒷받침한 다수파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많은 상황에서 투표가 이뤄졌고, 그 결과 과거 한 번도 노조 집행부를 꾸려본 적이 없는 계파 후보가 올라온 것이다.

장창민/도병욱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