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및 은행들이 다음달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친정부 인사들을 사외이사로 잇따라 선임하면서 ‘코드 맞추기 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당국이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면서 사외이사 선임 방식을 문제 삼자 정부 입맛에 맞는 인사로 교체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신한금융은 21일 서울 태평로 본사에서 정기 이사회를 열고 사외이사 후보 8명을 추천했다. 재일동포인 김화남 제주여자학원 이사장과 최경록 CYS 대표, 박병대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등 3명을 신규 선임 추천했고, 나머지 5명은 재선임하기로 했다. 이 중 대법관 출신인 박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12기 사법연수원 동기로 금융계는 친정부 인사로 분류한다. 법률 전문가인 이상경 사외이사 후임으로 외부자문기관에서 추천을 받았다는 것이 신한금융 설명이지만 정부를 의식했다는 게 금융계의 분석이다.

기업은행도 최근 김정훈 민주금융발전네트워크(민금넷) 전문위원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김 사외이사는 한국금융연수원 총무부장, 노조위원장 등을 지냈다. 전·현직 금융사 관계자와 교수 등으로 구성된 민금넷은 지난해 4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문 후보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친문 단체’ 출신인 점과 노조위원장 이력때문에 업계에서 ‘코드 인사’라는 비판이 나온다”고 전했다.

박인규 DGB금융 회장은 최근 열린 임시 이사회에서 의장직을 사퇴했다. 업계는 금융당국의 지배구조 개선 압박으로 박 회장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해석했다.

안상미/윤희은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