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원 검토하겠다"…노조는 청와대 방문 예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제너럴모터스(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해 인천 내 한국GM 협력업체들이 정부의 빠른 협상을 촉구했다.

한국GM 협력업체 모임인 협신회의 문승 부회장은 19일 인천시와의 간담회에서 "협상은 GM과 정부 간 문제"라며 "협력업체인 우리가 구체적 요구 사항을 말할 순 없지만 빨리 협상이 이뤄져 공장이 정상 가동하길 원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문 부회장은 "(한국GM은) 정부에서 제대로 지원해준다면 부평공장에도 연간 300만대 이상을 판매할 수 있는 신차를 가져오겠다는 것"이라며 "신차를 계속 가져와서 개발해야 협력업체가 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협조나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부평공장이 축소할 경우, 협력업체에는 '사형선고'나 마찬가지라며 공장 축소는 폐쇄와 다를 바 없다고도 주장했다.

문 부회장은 협력업체들이 인천시에 바라는 점에 대해서는 한국GM이 인천에 미친 긍정적인 경제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고 전제했다.

그는 "한국GM이 국가 산업에 이바지한 만큼 지금 와서 도덕성 문제나 '먹튀' 이야기를 하는 건 잘못됐다"며 "인천시가 한국GM을 적극적으로 포용하면서 정부에 대책을 건의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GM 협력업체 "공장 축소는 사형선고… 협상 시급"
협신회 측은 한국GM 직접 고용 인력과 1∼3차 협력업체 근로자를 모두 합치면 20만 명가량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이중 인천에 있는 한국GM 부평공장은 군산·창원·보령을 포함해 국내 4개 GM 공장 중 규모가 가장 크다.

직접 고용 인력만 1만1천 명이 넘고 1차 협력업체 51곳의 고용 인원은 2만6천여 명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이르면 다음 주 초 한국GM, 협력업체, 노조 등 각 대표와 회의를 열어 한국GM 회생 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라며 세제 혜택 등 제도적 지원은 검토를 거쳐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인천시 관계자는 "부평공장을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해 법인세 등 세금을 감면해주거나 현금 지원을 하는 방안 등은 시가 정부에 건의할 수 있다"며 "협력업체들이 제안한 방안들을 검토해보고 법규에 맞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군산공장 폐쇄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한국GM 노조는 다음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GM 특별세무조사와 함께 GM에 대한 정부 자본 투자를 촉구할 방침이다.

회견 뒤에는 청와대를 방문해 요구안을 전달하고 면담을 요청한다.

노조 관계자는 "한국GM의 비정상적인 경영 실태를 조사하고 공개해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22일에는 노조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대책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