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머지는 단계적 채용…SR과 통합 늦출수록 국가 재정부담으로 귀착될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13일 해고자 복직과 관련해 "규정상 결격사유가 없는 분들을 특별채용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며 "올해 상반기 중 65명가량을 특별채용하게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오 사장은 이날 정부대전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노조에서는 해고자 98명의 일괄 복직을 요구하지만 그럴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65명을 제외한 나머지 해고자들은 단계적으로 채용하게 될 것"이라며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더라도 해고자들이 철도가족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큰 틀에서 결단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오 사장은 SR과 통합문제에 대해 "현재의 분리구조를 중장기까지 가져가는 것이 철도 발전과 국민 편익에 도움되는지 의문"이라며 "1∼2년은 갈 수 있지만 계속 가면 코레일의 재정압박이 심해질 것"이라며 통합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는 "고속철도 운영은 통합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SR의 몇백억 흑자를 위해 코레일이 몇천억 적자를 감수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늦추면 늦출수록 국가의 재정적 부담으로 귀착될 것"이라며 "(SR 출범에 따른) 서비스 개선 효과는 살리면서 구조적인 문제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사장은 "SR 과의 통합을 포함해 수익성을 높일 방안을 공격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준비를 하고, 역세권 부지 개발사업도 전문가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철도 공공성 강화와 국민 편익 증대 차원에서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 사장은 "남북철도 복원과 대륙철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각오"라며 "사장 직속 전문부서를 마련하고 역량 있는 직원을 배치해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