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과 함께하는 라이프디자인] <234> 재무목표, 친구·가족과 함께 수립한 뒤 달성하는 게 효과적
2018년을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어떤 소망을 빌었을까. 많은 사람이 소득과 자산 증대, 건강 증진, 마음의 평온, 복권 당첨 순으로 이루고 싶은 소망을 꼽았다고 한다. 새해의 묘미는 거창하지는 않아도 더 나은 삶을 그려보는 것이다. 우리가 꿈꾸는 것들은 대부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복권조차 꾸준히 사는 사람일수록 당첨 확률이 높으니 말이다.

새해 소망을 비롯한 인생의 크고 작은 목표를 이루는 방법은 간단하다.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에 옮기면 된다. 문제는 그 과정이 결코 수월하지 않다는 점이다. 목표가 그저 소망으로 남는 일이 부지기수다. 만일 이 모든 과정을 친구와 함께한다면 어떨까.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영국에서 3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친구와 함께 다이어트를 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성공 확률이 훨씬 높았다고 한다. 친구와 함께하면 그 과정이 즐거운 시간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자산, 소득 증대를 목표로 세운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재무 목표는 스스로 정할 수 있을지 몰라도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방법과 전략을 세우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때도 친구나 가족, 지인 또는 전문가와 함께 목표를 수립한 뒤 서로 격려해가면서 달성하는 게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금융은 장기간에 걸쳐 유지, 운영하는 무형자산으로 수익 구조나 지급 원리가 상대적으로 복잡하다. 특히 생애 리스크를 보장해주는 보험은 인생을 살면서 찾아올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에 대한 인식과 함께 상품에 대한 지식, 상품 운용 기술과 상품을 유지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재무계획을 세울 때는 이른바 ‘카더라 통신’에 휩쓸리지 말고 순서에 따라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한다. 첫째, 개인의 상황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리해보자. 나이, 소득, 사회적 신분 등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둘째, 목표의 우선순위와 달성 기준선(benchmark)을 정한다. 한정된 자원과 시간 안에 계획한 것을 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셋째, 적절한 금융보험상품을 찾아 이를 조화롭게 활용한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생애주기, 환경 변화에 맞게 지속적으로 계획을 조정해 종합적인 인생 금융플랜을 달성하자. 이때 생애 이벤트와 리스크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보험금융상품을 적절하게 지원해주는 인생 금융전문가를 활용하면 목표한 바를 더욱 쉽게 달성할 수 있다.

황신정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