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하나은행에서 업무방해나 배임 등이 저질러진 정황을 일부 포착한 것으로 5일 알려졌다.

금감원은 하나은행에 대한 검사를 지난주 마무리했다. 검사 대상은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1호 기업’으로 불리는 아이카이스트에 대한 특혜대출 의혹, 전 하나금융 사외이사가 대표로 있는 회사 물품을 부당하게 구입했다는 의혹, 중국 랑시그룹에 대한 특혜투자 의혹 등 하나금융그룹 노동조합이 제기한 세 가지다.

검사 결과 형법 위반 가능성이 있는 문제가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형법 위반은 금감원에 처벌 권한이 없다. 형법상 업무방해나 배임 등의 혐의가 일부 포착됐을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검사를 마쳤을 뿐 아직 위반 여부를 가늠하기는 어려운 단계라고 전했다. 금융 관련 법률 위반이라면 노조가 제기한 아이카이스트 특혜대출과 관련됐을 수 있다. 아이카이스트는 최순실 씨의 전남편인 정윤회 씨의 동생이 부사장으로 재직했던 회사다. 하나은행이 2015년 7월부터 1년에 걸쳐 20억2000만원을 부실 대출해 8억6000만원을 회수하지 못했다는 게 노조 주장이다.

금감원은 형법 위반 혐의로 볼 수 있는 내용을 먼저 정리해 최근 검찰에 이첩했다. 금융 관련 법률 위반에 해당할 수 있는 내용도 자체적으로 검토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이들 문제의 사실관계가 규명될 때까지 하나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하라고 권고했지만 하나금융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그 결과 김정태 현 회장이 3연임에 성공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검찰 조사에서 성실히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