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1회 충전 세계최고 주행거리…2020년까지 1만대 판매 목표"

다음 달 출시를 앞둔 현대자동차 수소연료전지전기차(FCEV·이하 수소전기차) '넥쏘'의 1회 충전 주행거리가 609㎞로 인증됐다.

수소전기차는 연료전지에 충전한 수소와 공기 중 산 소가 반응할 때 나오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로 바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차세대 친환경차를 말한다.

현대차는 5일 경기도 고양시 '모터스튜디오 고양'과 강원도 평창 등에서 '넥쏘 미디어 체험 행사'를 열고 넥쏘의 구체적 제원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최근 공인된 넥쏘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609㎞, 복합연비는 수소 1㎏당 96.2㎞(17인치 타이어 기준)이다.

5분 이내 짧은 충전 시간에 채울 수 있는 최대 수소량은 6.33㎏이다.

이런 넥쏘의 주행거리는 기존 1세대 투싼 수소전기차(415㎞)보다 40% 이상 늘어난 것일 뿐 아니라, 지금까지 공개된 세계 수소전기차 가운데 가장 길다.

경쟁 상대인 도요타의 '미라이'(502㎞)와 혼다 '클래리티'(589㎞) 등은 아직 500㎞대에 머물고 있다.

덴마크의 섬 이름인 '넥쏘'는 첨단 기술(High Tech)의 의미를 담고 있다.

동시에 고대 게르만어로는 '물의 정령(Water Sprit)', 라틴어와 스페인어로는 '결합'을 뜻하는 단어로서 산소와 수소가 합쳐 물 이외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에너지를 생성하는 수소차의 특성과 친환경적 특징을 강조했다.

내장재까지 바이오 플라스틱·패브릭·식물성 도료 등 'UL'(미국 인증기관) 인증 바이오 소재를 사용했다.

현대차가 넥쏘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 중 하나는 안전성이다.

연료인 수소가 가연성이라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수소탱크 총격시험, 파열시험 등을 포함한 안전 인증시험을 거쳤고, 기존 충돌시험 항목에 더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화재 안전성 평가 등을 통해 수소 안전성을 꼼꼼하게 점검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넥쏘는 다양한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갖췄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HDA)은 물론, 차선 변경 시 뒤·옆 상황을 운전자가 볼 수 있는 '후측방 모니터',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LF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시스템'(RSPA) 등 첨단 안전·편의시설도 탑재됐다.

LFA는 시속 0~150㎞ 속도에서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며, RSPA는 운전자가 하차한 상태에서도 주차·출차를 자동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넥쏘는 또 수소탱크에 따른 수소전기차의 적재·실내 공간 한계를 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일원화된 3개의 탱크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동급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수준의 839ℓ(미국 자동차공학회 기준)의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기존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투싼(TL·796ℓ)이나 투싼 수소전기차(675ℓ)보다 넓다.

넥쏘의 판매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현대차가 일반 중형 SUV 수준으로 맞춘다는 방침이어서 4천만원대로 추정된다.

현대차는 넥쏘 출시를 계기로 수소전기차 수요를 늘리기 위한 충전소 확대, 마케팅·홍보 작업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우선 여주휴게소를 시작으로 앞으로 정부, 지역자치단체, 민간 에너지 업체와 함께 전국적으로 충전소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자체적으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 일부도 민간에 개방한다.

전국 22개의 직영센터에서 수소전기차 전담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품질 보증기간도 기존 '5년-10만㎞'에서 '10년-16만㎞'로 늘린다.

현대차는 당장 9일부터 강릉과 평창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넥쏘 시승, 넥쏘를 통한 4단계 자율주행 기술(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 체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권문식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은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계획에 맞춰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누계판매 1만대를 달성하겠다"며 "1998년부터 시작된 현대차의 과감한 수소전기차 투자와 연구개발의 성과를 넥쏘를 통해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와 함께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공동 회장사(社)를 맡은 에너지기업 '에어 리퀴드'(Air Liquide)의 피에르-에틴 프랑크(Pierre-Etienne Franc) 부사장도 축사를 통해 "수소는 청정 에너지 세계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궁극적 매개체"라며 "현대차가 넥쏘를 통해 보여준 성취는 수소사회를 앞당기는 대단한 성과"고 말했다.

수소위원회는 작년 1월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기간 중 세계 완성차·부품 업체, 에너지기업들이 수소 에너지원 개발을 통해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 목표(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 온도 상승 폭 1.5℃로 제한)를 달성하자는 취지로 결성했다.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 5분 충전에 609㎞… 다음달 출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