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임원 만찬…"높은 산 오르지 못하면 하늘 높음 알지 못해"

허창수 GS 회장이 그룹 신임 임원에게 "우사인 볼트처럼 도전하고 혁신하라"고 당부했다.

4일 GS그룹에 따르면 허 회장은 지난 2일 제주도 엘리시안 제주리조트에서 열린 GS 신임 임원과의 만찬에서 육상 '단거리 황제' 우사인 볼트의 예를 들며 리더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번 만찬은 지난달 28일부터 6박 7일 일정으로 진행된 'GS 신임 임원 과정' 가운데 하나로 마련됐다.

허 회장은 2005년 GS 출범 이래 거의 해마다 이런 자리를 갖고 있다.

허 회장은 우사인 볼트에 대해 "사람들은 그가 뛰어난 신체 조건과 재능을 타고났기에 그런 기록을 세웠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이와 반대였다"고 설명했다.

2m에 달하는 큰 키는 빠른 스타트가 중요한 단거리에 유리한 조건이 아니었고, 선천적인 척추측만증이라는 약점도 있었다는 것이다.

허 회장은 "그는 척추를 지탱하는 핵심 근육을 집중 단련하고 팔과 어깨 동작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보폭을 최대한 넓게 벌리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세계신기록 수립은 물론 올림픽 3회 연속 금메달 석권이라는 새역사를 창조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처럼 주어진 환경이 불확실하고 어렵다 하더라도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도록 신임 임원이 최선을 다해달라고"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의 높음을 알지 못하고, 깊은 골짜기에 가지 않으면 땅의 두터움을 알지 못한다'는 순자(荀子) 권학편(勸學編) 중의 한 글귀를 인용했다.

허 회장은 "처음 길을 가는 사람에게 시행착오는 중요한 경험"이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시도해 값진 지혜와 지식을 적극적으로 쌓아달라"고 말했다.

그는 오는 9일 막을 올리는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 쇼트트랙 계주경기에서 배울 점도 소개했다.

허 회장은 "4명의 선수가 출전해 횟수와 관계없이 자유롭게 교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선수 개인의 실력도 중요하지만 치밀한 작전과 팀워크가 승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 경영도 마찬가지로 신임 임원이 변화의 흐름을 면밀히 파악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팀워크를 이끎으로써 가시적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 회장은 "높은 목표를 세우고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 달라"며 "현재의 수준에만 머물지 말고 국내 수준을 넘어서 글로벌 기업과 경쟁해도 뒤지지 않을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창수 GS회장 "우사인 볼트처럼 도전하고 혁신하라"
허창수 GS회장 "우사인 볼트처럼 도전하고 혁신하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