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노사정 대표자 회의가 31일 열렸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박태주 노사정위 상임위원.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노사정 대표자 회의가 31일 열렸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박태주 노사정위 상임위원.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양극화 해결책부터 다루자.”(노동계) “일자리 창출이 더 시급하다.”(재계)

8년 만에 노동계와 재계, 정부가 한자리에 모였지만 의견차만 확인했다. 하지만 ‘대화가 답’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노동·고용 갈등 사안의 합의 가능성도 엿보인 자리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31일 열린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는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등 노동계 2명,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재계 2명, 문성현 경제발전노사정위원장과 김주영 고용노동부 장관 등 정부 측 2명 등 6명이 참석했다.

노동계는 향후 협상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노동계 측 인사들은 “촛불이 요구하는 시대정신은 양극화 해소와 노동3권 보장”이라며 이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앞으로 노동계 요구가 더 많이 반영돼야 한다”고도 했다. 노동계는 또 국회에서 다루고 있는 근로기준법 개정안과 최저임금위원회가 논의 중인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방안에 대해 “노사정 대화에 결정적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재계는 첨예한 노사 관련 이슈보다는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의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병원 회장은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이 탄력을 받으려면 청년 일자리가 필요하다”며 “노동계가 말한 의제도 다뤄야 하지만 일단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지속적인 대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참석자 모두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자주 만나 얘기하는 게 좋다”며 “월 1회 이상 정례화하자”고 제안했다.

양대노총과 재계 등이 모두 참여한 노사정 회의는 2009년 11월25일 이후 8년2개월여 만이다. 노사정 대표자 회의는 문 위원장이 제안한 회의체로, 노사정위를 대신할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를 구성하고 이 대화기구에서 어떤 주제를 다룰지를 정하는 곳이다. 노사정 대표들은 이달 2차 회의를 열기로 했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