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과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의 공공기관 지정 여부 결정을 앞두고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금융당국 수장들과 면담했다.

앞서 기재부는 채용비리와 방만경영으로 문제가 된 금감원과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의 조직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공공기관 지정 여부를 검토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하나… 김동연 부총리, 금융당국 수장 면담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과 만나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과 관련한 입장을 들었다.

이날 면담은 금융위, 금감원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김 부총리는 이어 이동걸 한국산업은행 회장과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도 만나, 양 기관의 공기업 변경지정 관련 의견을 들었다.

기재부는 오는 31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이들 기관의 공공기관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김 부총리는 연이은 면담에서 "금융위와 각 기관 입장을 충분히 들었고,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 최선의 방안이 도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이와 별도로 채용비리와 방만 경영 개선, 경영공시 등과 관련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수준의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이달 초 기자들과 만나 "1월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맞춰 공공기관 지정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며 "해당 기관 의견도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기재부가 관리하는 영역을 넓히려는 의도는 추호도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해당 기관들이 방만경영, 취업비리 등 문제가 있던 만큼 설립 본연의 목적에 따라 임무를 수행해왔는지도 같이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