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수소자동차 대중화 전략도 삐걱거리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수소차를 타고 다니며 홍보하지만 수소차 대중화에 필수적인 인프라 확장은 진척이 없다. 충전소 등 인프라 확대 혜택이 현대자동차 등 소수 대기업에만 돌아가는 게 아니냐는 여론을 의식해 미래 먹거리를 내팽개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기업 특혜설'에 인프라 진척없는 수소차 충전소 달랑 11개… 그나마 5개는 연구용
28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소차 충전소는 11개에 불과하다. 그나마 5개는 연구용이다. 서울시에는 충전소가 단 2개 있다. 수소차를 구매하더라도 충전을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차 충전소를 210여 곳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은 매우 낮다. 당장 수소충전소 사업자에 휴게소 영업을 허용하겠다는 국토부 계획이 무산됐다. 수소충전소 운영만으로 돈을 벌기는 어려우니 휴게소 영업으로 수익을 보장하겠다는 계획이었지만 기존 휴게소 사업자들이 반발하자 백지화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대기업 특혜 시비가 생길 수 있고 기존 휴게소 사업자와의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우려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수소충전소 건설지원에 배정된 예산은 150억원에 불과했다. 한 기에 건설비용이 30억원이고, 정부는 기당 50%를 지원한다. 10기까지만 지원하겠다는 의미다.

수소차는 ‘궁극(窮極)의 친환경차’로 불린다.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려면 최소 20~30분(급속충전기 기준·가정용 완속충전기는 4시간 이상)이 걸린다. 한 번 충전해 갈 수 있는 거리는 200~300㎞ 정도다. 반면 수소차는 충전시간이 5분 내외로 짧다. 한 번 충전하면 400㎞ 이상 갈 수 있다. 매연 없이 순수한 물만 배출한다. 현대차는 2013년 세계 최초로 ‘투싼 ix35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다.

정부가 손놓고 있는 사이 중국은 추격하기 시작했다. 2020년까지 충전소를 100개, 2030년까지 1000개 이상 보급한다는 목표도 내놨다. 충전소 건설 비용 가운데 60%를 정부가 지원한다. 운영비용 일부도 지원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중국 완성차업체 10여 곳이 수소차 개발 및 양산에 나섰다. 일본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20년까지 수소차 보급대수를 4만 대로 늘리고, 충전소를 160개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한국에서 수소차를 생산할 수 있는 업체가 현대차밖에 없어 특정 기업을 위한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을까 정부가 몸을 사리고 있다”며 “눈을 세계로 돌리면 수소차 양산에 성공한 기업이 현대차와 일본 도요타밖에 없는 상황인데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병욱/박종관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