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걸 맨델커 미국 재무부 테러·금융정보부문 차관이 주요 20개국(G20) 회의에서 가상통화에 대한 규제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27일 교도통신과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맨델커 차관은 전날 일본 도쿄(東京)에서 취재진에 "가상통화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이 도입한 것 같은 규제를 모든 국가가 적용할 필요가 있다"며 이처럼 말했다.
맨델커 美 재무차관 "가상통화 가격급등…G20서 규제 논의할것"
교도통신은 맨델커 차관이 중국, 홍콩, 한국, 일본을 잇따라 방문해 각각의 재무당국자들을 만나며 관련 논의에 대해 정지작업을 했다며 3월 열리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이런 가상통화 규제책이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맨델커 차관은 아울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에 대해 "최저한의 것"이라고 표현하면서, "미국은 지금보다 강력한 독자 제재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의 화해 분위기가 높아져 한국의 대북 압력이 약해지고 있다는 일본 기자의 지적에 "한국은 의심할 것 없이 북한에 대해 최대한의 경제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맨델커 차관은 북한이 공해 상에서 외국 선박과 화물을 옮겨싣는 '환적' 등을 통해 유엔 제재를 회피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중국이 지금보다 더 강고한 대책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 북한과 무역·금융거래를 하는 기업을 적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며 "충분한 대책이 취해지지 않는다면 미국은 단독행동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맨델커 美 재무차관 "가상통화 가격급등…G20서 규제 논의할것"
맨델커 美 재무차관 "가상통화 가격급등…G20서 규제 논의할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