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헤일우드 공장 하반기 생산 감축...브렉시트 영향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국내 물량 수급 이상 無"


재규어랜드로버가 영국 내 신차 수요 감소로 일부 공장의 생산을 줄인다. 이에 한국 물량 수급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외신에 따르면 재규어랜드로버는 최근 브렉시트에 따른 영국 내 수요 감소, 디젤차에 대한 세금 인상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말 영국 헤일우드 공장의 생산을 일시적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헤일우드 공장은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와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생산을 담당하고 있으며 영국 내 위치한 3개 공장 중 한 곳이다.

재규어랜드로버 하반기 생산 줄인다, 국내 영향은?

오는 3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앞둔 영국은 지난해 신차 판매가 6년 만에 감소세를 기록해 위기설이 돌고 있다. 영국 자동차산업협회(SMMT)에 따르면 2017년 영국 신차 판매는 250만대로 전년 대비 5.7% 줄었다, 이는 디젤차의 부진이 컸다. 아우디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이후 수요 감소, 디젤차에 붙는 세금 인상으로 17.1% 급감한 것.

영국 내 신차 판매 감소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MMT는 지난해 대비 5~7% 감소를 예상했으며, 올해 4월부터 디젤 신차를 구입할 때 내야 하는 소비세도 오르는 만큼 디젤 판매가 90%인 재규어랜드로버도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재규어랜드로버의 한국 물량수급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내에서는 여전히 높은 수요가 있어서다. 지난해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1만4,865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3.2% 성장했다. 특히 랜드로버의 경우 2년 연속 1만대 이상 판매를 올리며 승승장구중이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관계자는 "영국 본사로부터 물량에 대한 어떠한 지침도 전달 받은 게 없다"며 "생산 일정을 일시 조정하는 것일 뿐 국내 물량 수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재규어랜드로버는 오는 3월 2018년형 레인지로버 출시를 시작으로 상반기 내 E-페이스, 하반기에는 전기 SUV I-페이스를 국내에 투입한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하이빔]서비스 대기 기간 2.5일이 의미하는 것은
▶ 혼다 어코드, 주력 엔진 1.5ℓ 터보로 바뀐다
▶ 국토부, 교통체계 바꿔 교통사고 사망자 줄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