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보다 빠른 발표·높아진 강도에 '당혹'…대책 논의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외국산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발동을 결정한 데 대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관련 업계는 23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당초 내달 초 최종 결론이 날 것으로 내다봤으나 발표 시점이 예상보다 빠른데다 관세 부과 수위도 높아진 것으로 파악되면서 충격에 빠진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자체 뉴스룸에 올린 영문 발표문을 통해 "이번 결정은 미국 소비자와 노동자들에게 엄청난 손실(great loss)"이라면서 "세탁기 구입을 원하는 모든 소비자에 대한 관세 부과로, 이로써 모든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는 동시에 선택은 좁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삼성전자는 또 이와 별도의 입장을 내고 "미국 정부의 세이프가드 결정은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손실을 입히는 것"이라며 "이번 결정으로 삼성전자 세탁기의 혁신적 기능과 디자인을 원하는 미국 소비자들은 비싼 가격으로 구매하는 부담을 갖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 뉴베리 공장에서 1월 12일 세탁기 생산을 시작했으며, 미국 소비자들에게 차질없이 공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미국 정부의 결정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세이프가드 발효로 인한 최종적인 피해는 미국의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되고, 지역경제 및 가전산업 관점에서도 부정적인 결과가 예상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거래선과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지에 공급하는 물량에 대해서는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18일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이 세탁기를 미국에 덤핑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이 이번 결과를 예고한 셈"이라면서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우려하던 대로 결론이 난 듯하다"고 말했다.

특히 "관세 부과로 인해 미국 소비자들은 혁신 제품을 더 비싼 가격에 살 수밖에 없게 됐다"면서 "자국 소비자에게 부담을 주는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세이프가드 발동 여부 등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면서 "이후에 정부와 함께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전업계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에 수출하는 세탁기의 대수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고 있으나 연간 약 300만대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어 이번 고율 관세 부과로 상당한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당초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를 근거로 LG전자가 한국 창원 공장에서 생산하는 세탁기를 세이프가드 적용 대상에서 제외했으나 미국 정부는 최종적으로 이마저도 포함시켰다.

창원 공장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세탁기는 LG전자의 대미 수출 물량의 약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최악의 상황에 대해 삼성·LG전자는 각각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州)와 테네시주에 현지 가전 공장을 계획보다 빨리 가동하기로 했으나 '풀가동'까지는 시일이 걸리는데다 이곳에서 연간 수출물량을 모두 커버하기는 어렵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번 결정으로 현지 시장에서 일정 부분 경쟁력이 훼손되는 것은 불가피해 보인다"면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을 통해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삼성·LG, 美 '세이프가드'에 '충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