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을 '인소싱'으로 바꾸면서 비정규직 해고 성토
한국GM 경남대책위 "회사 행태 도 넘어, 적극 개입하겠다"
한국지엠(GM) 창원공장이 아웃소싱 업무를 다시 사내 정규직에게 돌리는 '인소싱(Insourcing)'으로 바꾸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를 해고한 것과 관련해 경남지역 노동·시민단체와 정당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금속노조 경남지부, 한국지엠 비정규직지회, 정의당·노동당·민중당 경남도당, 경남진보연합 등은 2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와 관련해 '함께 살자' 경남대책위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두 달 넘게 총고용보장을 외치며 투쟁하고 있다"며 "그러나 한국지엠은 고용보장은 커녕 인소싱으로 46명을 공장에서 쫓아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2013년, 2016년 두 차례 대법원에서 불법파견 판결을 받은 사업장이다"며 "비정규직 노동자 843명 전원이 불법파견이라는 판결을 받은 바 있고, 이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하는데도 한국지엠은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고 비정규직을 점차 해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한국지엠의 행태가 도를 넘어서고 있어 이제는 시민사회가 나서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다"며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한국지엠에서 벌어지는 비상식적인 일에 적극 개입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경남도, 창원시 등을 상대로 대법원 판결도 무시하고 노조를 탄압하는 한국지엠의 사태에 적극 나서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