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수소전기차 인프라 속도 붙을까…현대차 대중화 첫 발걸음 '시동'
현대자동차의 기술 역량을 집약한 차세대 수소연료전기차(FCEV)가 대중화의 첫 발을 뗐다. 가장 큰 걸림돌인 충전 인프라 구축에 정부가 지원을 약속함에 따라 조금씩 속도를 낼 지 주목된다.

18일 자동차업계와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과 전날 간담회에서 수소전기차 충전 시설 확충 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2022년까지 한국도로공사를 통해 60여 개 충전 시설을 갖추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올해는 고속도로에 8개의 충전 인프라를 마련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공기업이 먼저 투자한 뒤 민간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에 따라 국내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향한 발걸음은 빨라질 전망이다. 한 곳당 수십억 원에 달하는 충전소 설치 문제의 물꼬가 트일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도 오는 3월 수소전기차 ‘넥쏘(NEXO)’를 국내 시장에 내놓고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 이 차는 수소가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할 때 생기는 에너지를 전기로 쓰고, 물(수증기)만 배출하는 친환경차다.

앞서 세계 최대 전자쇼인 ‘CES 2018’ 에서 전격 공개된 넥쏘는 5분 정도 충전하면 약 590㎞ 이상을 달릴 수 있다.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리고 10년·16만㎞의 내구성을 갖춰 내연기관차와 거의 차이가 없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일각에선 수소차 충전 시설 확충에 정부 차원의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전역에 약 900개의 충전소를 설치 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시설 관리 요건 등의 규제 완화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도요타자동차는 2015년 수소전기차 미라이를 출시한 뒤 판매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모든 차가 친환경차로 바뀌는 속도가 앞으로 급격히 빨라질 것”이라며 “특히 수소전기차 충전 시설 구축은 완성차 업체가 감당하기 어려워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