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중기인 간담회 초청 못받은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사진)은 17일 “현장에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도 전달하고 싶었는데 (그 기회를 잃어) 아쉽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청와대가 연 중소기업인 간담회에 참석하지 못한 데 대한 소회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해 설립된 유일한 소상공인 관련 법정단체다. 그러나 그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 등 단체장과 중소기업인 등 32명이 참석한 청와대 만찬 간담회에 초청받지 못했다. 일각에선 최 회장이 그동안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쓴소리를 해 고의적으로 배제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최 회장은 소상공인연합회가 최저임금 인상을 추진하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이 많기 때문에 보완책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런 목소리를 충실히 전달하는 데 집중한 것”이라고 했다. 최 회장은 “연합회가 여당, 야당 어느 쪽의 정책을 무작정 편들거나 폄하하는 방식으로 운영된 적은 없다”며 “오해가 있는 건 아닌지…(우려스럽다)”라고 말끝을 흐렸다. 그는 소상공인연합회가 사회적 혼란을 최소화하면서 정부와 대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지난해 여름 최저임금 인상폭이 결정됐을 당시 연합회 내부에서 일었던 격렬한 움직임에 이성적으로 대처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집회와 시위 등 대규모 단체행동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뭐하고 있느냐’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그렇게 하면 일부 노동단체가 하는 것처럼 책임감 없는 행동이 될까 봐 그러지 않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당분간 소상공인의 권익 보호라는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그가 청와대 행사에 초대받지 못한 것이 다음달 예정된 소상공인연합회 차기 회장 선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최 회장은 유력한 후보다. 그는 선거가 어떻게 될 것 같냐는 질문에 “주변에서 걱정을 하는데, 잘 모르겠다는 말밖에 할 수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조아란 기자 ar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