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리플, 이더리움 등 주요 가상화폐 시세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곧 도입될 실명거래 제도로 신규 거래자의 참여가 제한되는 만큼 가격 상승에 대한 기존 거래자의 기대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16일 가상화폐거래소 업체인 빗썸에선 오후 3시 현재 비트코인 1코인당 가격이 1732만원으로 거래돼 전날 같은 시각 1923만원보다 10%가량 하락하며 올 들어 최저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이더리움은 189만원에서 161만원으로, 리플도 2639원에서 2115원으로 떨어지는 등 빗썸에서 거래 중인 가상화폐 대부분이 10%대 가격 하락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거래자 신규 진입 규제는 거래소 전면 폐쇄와 달리 실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며 “가격을 받쳐줄 신규 참여자의 자금 유입이 더뎌질 것으로 예상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날 외신을 통해 중국 정부가 거래소를 폐쇄한 데 이어 개인 간(P2P) 거래방식 온라인 플랫폼 및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까지 단속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점도 시세에 악영향을 미쳤다.

한편 정부 규제에 대한 가상화폐 거래자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이날 청와대 홈페이지의 국민청원 가운데 가상화폐 규제에 반대하는 한 청원이 20만 명 이상 동의를 얻었다. 청와대는 자체 방침에 따라 20만 명의 동의자가 채워지면 청원 완료 후 30일 이내 답을 한다.

청원자는 청원 글에서 “일부 가상화폐를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정상적인 투자자까지 불법 투기판에 참여한 사람들로 매도됐다”며 “선진국에선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더 발전해나가는 현 상황에서 대한민국만 타당하지 않은 규제로 경제가 쇠퇴하지 않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현일/조미현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