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과 하나금융지주가 하나금융 차기 회장 선임을 두고 사상 초유의 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그동안 금융당국은 회장 선임 절차와 사외이사 구성 문제 등을 금융업계 전체의 문제로 거론하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하나금융의 차기 회장 선출에 압박을 가했다. 하나금융도 이에 맞춰 금융당국에 공식적인 불만을 나타내지 않았다.

금융당국 "하나금융 CEO 리스크 커" vs 업계 "김정태 회장 겨냥"
이제는 금융당국과 하나금융 간 갈등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금융당국은 회장 선임 절차를 보류해달라고 요구한 데 대해 하나금융의 회장추천위원회가 거절한 소식을 접한 뒤 “(이젠 갈등이) 공식화됐기 때문에 피차 부담이 커졌다”고 밝혔다. 반면 하나금융 측은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을 비롯한 차기 회장 후보들에겐 도덕적 결함이 없기 때문에 회추위를 보류할 이유가 없다”며 강경 대응 입장을 재확인했다.

◆하나금융 “일정 보류할 이유 없다”

이번 갈등은 지난 12일 촉발됐다. 하나금융 회장추천위원회는 이날 금융당국 고위관계자들을 초청해 회장 선임 절차와 관련한 의견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이 회장 선임 절차와 관련해 어떤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지 또 그 취지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자는 차원이었다.

금융당국 관계자들은 이에 대해 예상 밖의 답변을 내놨다. 아예 회장 선임 절차를 잠정적으로 중단해달라는 요청이었다. 금융당국이 이 같은 요청을 한 이유는 하나금융의 최고경영자(CEO) 리스크가 크다고 판단해서다. 금융당국의 조사가 진행 중인 아이카이스트 특혜대출과 채용비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경영진이 책임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내다본 것이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회장 후보 인터뷰를 시작하는 15일 전까지 하나금융의 답변을 달라고 요구했다.

금융당국의 요청에 대한 하나금융의 대응도 예상을 뛰어넘었다. 하나금융 측은 14일 저녁까지 답변을 보류하다 ‘예정대로 회장 후보를 추리는 작업을 15일부터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조사하고 있는 관련 의혹에 대해 김정태 회장과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등 경영진이 책임질 일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국 압박 커질 듯

금융당국은 이에 따라 하나금융 압박 수위를 전방위적으로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하나금융 회추위 측에 일정을 보류하면 차기 회장 선임을 제때 할 수 있도록 조사를 빨리 끝내겠다고도 설명했다”며 “그럼에도 회추위를 강행하는 것은 이젠 내 갈 길만 가겠다는 뜻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금융업계에서는 김 회장을 비롯한 하나금융 경영진의 거취에 주목하고 있다. 김 회장의 3연임을 막기 위한 노골적인 관치금융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어서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금융당국은 과거에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각 금융회사 CEO에 대해 각종 문제를 제기하며 자리에서 물러나도록 압박한 사례가 있다”며 “이번 회장 선임 절차 중단 요청도 이 같은 사례와 무관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실제 금융당국은 과거 한 금융회사 CEO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CEO의 업무용 차량 운행일지와 주유카드 내역을 검토하고 운전기사까지 조사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특정인을 타깃으로 한 것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회장 선임 절차를 포함한 지배구조 점검 차원이지 누군가를 특정해 물러나도록 하는 게 아니다”고 설명했다.

박신영/윤희은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