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신한·하나·농협 등 4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28명 중 24명이 오는 3월 임기 만료를 앞둔 가운데 연임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융당국이 금융지주 사외이사 제도를 두고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조하면서 기존 사외이사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 3월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가 대거 교체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4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의 사외이사는 총 28명이다. 이 중 85%가 넘는 24명의 임기가 3월 주총을 기점으로 종료된다. 현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에는 사외이사 임기 규정이 없지만 금융지주사들은 2014년 제정 당시 모범규준에 맞춰 사외이사 최초 임기를 2년으로 보장하고, 1년씩 연임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KB금융(5년)을 제외하고 최장 6년까지 사외이사직을 맡을 수 있다. 이번 주총 때 임기가 끝나는 24명 중 20명은 이미 2년 임기를 채우고 1년 이상씩 연임하고 있어 교체 가능성도 높다.

신한금융은 이만우, 이상경, 박철, 히라카와 유키 등 10명의 사외이사를 두고 있다. 3월 주총 때 임기가 끝나는 8명의 사외이사 중 이상경 변호사는 2012년부터 최대 임기인 6년을 다 채워 교체될 수밖에 없다. 이만우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와 박철 전 리딩투자증권 회장, 히라카와 유키 레벨리버 대표 등 4명은 2년을 채우고 1년씩 연임하고 있다.

KB금융 사외이사는 최영휘 전 신한금융 사장, 유석렬 삼성전자 고문, 박재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원 등 7명으로 구성돼 있고, 스튜어트 솔로몬 메트라이프생명보험 회장을 제외한 6명 모두 3월23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이들도 3월 주총에서 재선임 여부가 가려진다.

7명의 사외이사를 두고 있는 하나금융 역시 윤종남 변호사, 송기진 전 광주은행장, 김인배 이화여대 교수, 양원근 전 KB금융 부사장 등 6명이 3월 말 임기가 끝난다. 농협금융은 민상기 서울대 교수, 전홍렬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손상호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정병욱 변호사 등 4명의 사외이사 전원이 임기가 끝난다.

한 금융지주 관계자는 “정부가 사외이사의 전문성과 독립성 등을 계속해서 강조하다 보니 연임 여부와 새로운 후보군 선정 등의 작업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