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성장·소득 3만달러 달성 위한 정책 공조 논의"
김동연·이주열 "환율 과도한 쏠림에 적극 대처"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환율에 과도한 쏠림이 있으면 기재부, 한은이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는 것이 원칙"이라고 4일 밝혔다.

김 부총리와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조찬 회동을 하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새해 첫 거래일부터 원/달러 환율은 거침없이 하락하며 달러당 1,060원대 초반까지 떨어진 바 있다.

이 총재는 최근 원화 강세에 대해 "그런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시장에서 수급에 의해서 환율이 결정된다는 것을 존중하되 과도한 쏠림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기재부와 한은이 같은 의견"이라고 답했다.

이들은 이날 새해 첫 주부터 만나 양자 회동을 했다.

1시간 예정이었던 회동은 예상보다 길어져 약 1시간 50분간 이뤄졌다.

김 부총리는 "올해 3% 성장세를 견고하게 유지하는 것과 소득 3만 달러 시대 원년에 맞는 여건을 달성하기 위한 정책 공조를 얘기했다"며 "불확실성이나 위험요인에 대한 관리에서도 재정·통화 당국이 공조하자는 얘기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올해 위험요인에 대해서 김 부총리는 "부동산, 가계부채, 일자리, 보호무역, 주요국 통화 정책 정상화 등"이라고 짚었다.

올해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 감소를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에 김 부총리는 "일자리 안정자금을 3조원 지원하는 정부 대처를 통해 영세 상공인, 중소기업, 자영업자분들이 고용을 유지하면서 최저임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하고 있다"며 "일자리 안정자금 외에 간접적으로 대책을 여러 가지 발표한 만큼 신경 써서 최저임금을 통한 양극화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불거진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금융감독원의 공공기관 지정 가능성에 대해 김 부총리는 "1월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맞춰 공공기관 지정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며 "해당 기관 의견도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기재부가 관리하는 영역을 넓히려는 의도는 추호도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해당 기관들이 설립 본연의 목적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고 조직관리, 방만 경영, 취업 비리 문제 등 여러 이유가 있었던 만큼 그 점도 같이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럽연합(EU)으로부터 조세분야 비협조지역 지정에서 해제하는 문제에 대해 김 부총리는 "1월 해제를 놓고 EU와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원화 강세 때문에 수출입물가가 하락하는 점이 통화 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이 총재는 "통화 정책을 환율만 갖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고려요인이 많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올해 경제정책방향에서 물가상승률을 1.7% 예상했다"면서 "여러 고려요인을 다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