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아니라 '재생에너지'로 쓴 까닭은
정부가 20일 발표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은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신재생에너지’란 표현 대신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에너지’란 용어를 쓰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집에도 “재생에너지 비율을 2030년까지 20%로 높이겠다”고 돼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합친 말이다.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에 따르면 신에너지는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석탄을 액화·가스화한 에너지 등이다. 재생에너지는 태양광 및 태양열, 풍력, 수력 등이다.

신재생에너지란 용어 대신 재생에너지란 말을 쓰는 곳은 주로 환경단체다. 대표적 신에너지는 연료전지의 일종인 에너지저장장치(ESS)인데, 전력 대부분이 원자력과 화석연료를 통해 나오기 때문에 이를 저장하는 ESS를 재생에너지와 같이 묶어선 안 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국내 주요 환경단체가 참여했던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에서도 이들은 토론회나 자료집에 모두 재생에너지란 용어를 썼다.

환경단체의 입김 때문에 ‘재생에너지 3020’이란 이름을 붙인 것 아니냐는 지적에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에선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발전량을 늘린다는 것이기 때문에 재생에너지가 정확한 표현”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지난 14일 발표한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선 신재생에너지란 표현을 사용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