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항공정비 사업자로 선정… 해외로 새는 연 1조 비용 막는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국내 첫 항공정비(MRO)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내년 12월부터 국내 모든 항공기를 대상으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MRO 사업계획 평가위원회’ 심의 결과를 토대로 KAI를 정부 지원 MRO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정부는 KAI가 군용기 정비 경험과 B737 항공기 개조 경험이 있고, 경상남도로부터 MRO 부지를 싼값에 제공받기로 한 점을 들어 최종 사업자로 낙점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MRO산업 육성 정책은 2015년 1월 첫 발표 이후 장기간 표류하다 3년 만에 사업자를 선정하면서 본궤도에 진입하게 됐다. 그동안 국내에선 MRO 사업자가 없어 정비가 필요한 항공기들은 중국 싱가포르 대만 등에서 정비를 받아야 했다. 정비 불량에 따른 잦은 사고와 막대한 외화유출이 불가피했던 이유다. 국내 항공사들이 해외에 지급한 정비료는 연간 1조원에 육박했다.

KAI는 법인 설립 등의 과정을 거쳐 내년 말부터 본격 사업에 나설 예정이다. 새로 설립될 MRO업체에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자동차 부품사인 현대위아를 비롯해 세계 3대 MRO업체인 미국 AAR, 미국 항공기부품업체 유니칼, KLX 등이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위아는 국내 1위 항공기 랜딩기어 제작업체다. KAI는 MRO 분야 주요 고객이 될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으로부터도 투자 약속을 받았다.

신설 MRO 법인에는 3500억원이 투입된다. 이 중 KAI가 1350억원을 부담하고, 정부를 대표해 공항공사가 270억원을 댄다. 나머지 2000억원가량은 외부 투자자와 경남은행 등 금융권에서 조달할 예정이다. 신설 법인의 지분은 KAI가 60%대, 공항공사가 19%, 나머지가 20% 안팎을 갖는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