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거의 일하지 않던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너무 많은 일을 하면 어쩌나.'

오는 30일 산유국의 원유감산 기간 연장 논의를 앞두고 OPEC이 과도하게 시장을 자극해 원유 가격을 지나치게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OPEC 회원국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OPEC은 수년간 미국 셰일 오일 업체들이 주도한 원유시장에서 영향력을 잃은 채 2014년 유가 급락에도 대응하지 않다가 마침내 작년 감산 결정을 내리며 유가 상승을 예상보다 장기화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현재 투자자와 석유업체 등은 OPEC이 과도하게 감산하는 것을 걱정하고 있다.

감산과 유가 상승이 과도한 경우 전 세계 원유 수요를 축소하고 전기자동차 등 원유 소비를 줄일 수 있는 기술 발전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석유업체 OMV의 라이더 실레 최고경영자(CEO)는 "OPEC이 충분히 일하지 않은데 익숙하다"며 "지금은 OPEC이 더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내년 말까지 9개월간 추가 감산하기를 원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칼리드 알팔리흐 사우디 석유장관도 최근 블룸버그 TV에 사우디가 시장에 충격을 줄 가격 급등을 원하지 않는다며 "시장이 점진적으로 균형을 찾기를 선호한다"고 말했다.

고유가는 미국 셰일 오일 업체의 생산을 부추겨 시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미국 원유정보업체 베이커 휴즈에 따르면 지난 석 달간 감소한 미국 내 채굴장비 수가 지난 주 동안 9개 늘어 747개를 기록했다.

고유가는 OPEC 회원국이 원유를 더 많이 판매하기 위해 생산 목표를 속이는 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에콰도르는 OPEC의 감산 지시를 따르지 않고 있으며 사회 갈등으로 감산하지 못한 채 원유 생산을 늘리고 있는 리비아와 나이지리아도 OPEC에 부담되고 있다.

오랫동안 원유감산의 효과에 의문을 품어 온 페르시아만 지역 국가의 OPEC 대표는 "우리 모두가 오래 지속되는 협상에 참여하기를 원했는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더그 킹 머천트 코머더티 헤지펀드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시장을 지나치게 죄면 원유 가격이 곧 (배럴당) 70달러에 근접할 가능성이 있다"며 "그러나 OPEC이 감산을 연장하지 않으면 시장을 겁먹게 할 위험도 있다"고 말했다.

내년 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지난 24일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전날보다 배럴당 0.93달러(1.6%) 상승한 58.9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2015년 6월 이후 2년 5개월 만에 최고수준이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내년 1월물 브렌트유도 배럴당 0.31달러(0.49%) 오른 63.86달러에 거래됐다.
감산 과도하면 어쩌나… OPEC회의 앞두고 일부서 유가 급등 우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