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公 정규직 노조의 반발 > 인천국제공항공사가 23일 본사 대강당에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방안 공청회’를 열었다. 정규직 직원들이 비정규직을 무조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데 반대하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 인천공항公 정규직 노조의 반발 > 인천국제공항공사가 23일 본사 대강당에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방안 공청회’를 열었다. 정규직 직원들이 비정규직을 무조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데 반대하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직접고용 규모가 1만 명에 크게 모자란 850~4500여 명 선에 그칠 전망이다. 인천공항공사가 복수의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해 받은 결과다. 이마저도 전문기관 사이에 적정 전환 규모에 대한 의견 차이가 커 향후 결정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인천공항공사는 23일 인천 본사 강당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연구 용역 결과를 공개하고 이를 토대로 공청회를 열었다. 인천공항공사는 앞서 한국능률협회컨설팅과 한국노동사회연구소·고려대노동문제연구소에 적정 정규직 전환 규모와 방안을 묻는 연구 용역을 맡겼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적정한 직접 고용 인원을 854명과 1106명으로 나눠 제시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와 고려대노동문제연구소는 최대 8093명에서 최소 2196명을 직고용하는 네 가지 방안을 내놨다. 이 중 보안방재 인력을 제외한 4504명을 직고용하거나 여기서 시설관리인력을 제외한 2196명을 직고용하는 것이 조직 규모 면에서는 가장 바람직하다고 분석했다. 두 기관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이후 비용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기존 호봉제 대신 직무별로 동일한 임금체계를 적용하는 직무급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공항공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가장 먼저 찾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0)’를 선언한 곳이다. 정부는 이를 의식해 인천공항공사를 ‘비정규직 제로 1호 공공기관’으로 부각시켰다. 하지만 실제 전환 규모가 전체 비정규직의 절반 이하에 그칠 가능성이 커지면서 다른 공공기관의 정규직 전환 작업에도 파장이 미칠 전망이다.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직원들은 무조건적인 ‘비정규직 제로’에 반감을 드러냈다. 공청회에 참석한 이 회사 한 신입사원은 “수년간 시험에 떨어졌다가 이번에 수백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입사했다”며 “다들 비정규직 전환 규모만 얘기하는데 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식이 공정한지에 대해선 얘기하지 않느냐”고 울먹였다. 공청회장을 가득 메운 수백 명의 직원이 이 사원에게 박수를 보냈다. 반면 ‘직접 고용 규모가 작다’고 지적한 한 전문가에겐 야유가 쏟아졌다.

이날 인천공항공사 정규직으로 구성된 노동조합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가시화되자 크게 반발했다. 노조는 이날 공청회가 끝난 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원칙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다.

인천국제공항=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