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표 호조 속에 원화 강세, 국제 유가 급등, 시장금리 상승이 경제의 3대 복병으로 등장했다. 연초 대비 8% 가까이 뛴 원화가치, 최근 4개월간 42% 급등해 배럴당 70달러를 눈앞에 둔 국제 유가(브렌트유 기준), 기준금리 인상 전망이 선반영돼 3년 만에 연 2%대로 오른 시장금리(3년 만기 국고채 기준) 등 환율·유가·금리 움직임이 모두 심상치 않다는 분석이다.

원화가치·유가·금리 동반 상승은 거꾸로 보면 그만큼 경제가 좋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또 경제에 반드시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가령 유가가 오르면 정유·화학업체 등의 실적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고 원·달러 환율이 떨어지면(원화값 상승) 수입 가격이 낮아져 가계와 기업의 구매력은 높아진다.
뛰는 원화·유가·금리… '3대 복병'의 기습
문제는 방향성과 속도다. 원화는 올 들어 주요국 통화 대비 모두 강세를 보이고 있다. 유가도 세계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와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추가 감산 합의 가능성으로 더 오를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달 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시장금리는 더 빠르게 뛸 가능성이 높다.

경기 회복의 불씨가 살아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움직임은 회복세에 찬물을 끼얹는 악재가 될 공산이 크다. 원화 강세, 유가 급등, 금리 상승이 맞물려 자칫 수출과 내수를 한꺼번에 위축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신(新)3고(高)를 우려할 만한 단계에 와 있다”(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는 분석까지 나온다.

전문가들은 올해와 내년이 1인당 국민소득 3만달러 돌파의 갈림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숫자로만 보면 올해 성장률이 3%를 넘을 가능성이 높고 원화 강세 효과까지 더해져 3만달러 진입은 시간문제다.

신민영 LG경제연구원 경제연구부문장은 “겉으로 나타나는 지표 호조에 취해 ‘경제 복병’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경제 체질 개선을 미룬 채 비용을 늘리는 정책만 추진한다면 한국은 2만달러 덫에서 영원히 탈출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