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이사회서 임추위원 결정

채용비리 의혹으로 행장 사퇴까지 이어진 우리은행의 차기 행장 구성에 정부가 관여할 것으로 보인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5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차기 행장 선임을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는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 선정 방식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관건은 예금보험공사를 대표하는 비상임 이사가 임추위에 포함될지 여부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지분 매각을 통해 과점주주 체제의 민영화에 성공했지만, 정부 지분이 18.78% 남아있어 여전히 1대 주주다.

그러나 정부는 올해 초 행장 선출 과정에서는 우리은행의 자율 경영에 대한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로 임추위에 예보 측 비상임 이사를 제외했다.

하지만 이번 행장 선임에는 예보 측 비상임 이사를 포함한다는 것이 정부의 생각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난번 행장 선임 때와는 상황이 다르다"라며 "당시에는 관치하지 않겠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한 것이지만 지금은 비상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예보를 임추위에 넣어 줄지는 이사회에서 결정할 사안"이라면서도 "임추위에 들어가게 되면 필요할 경우 (정부)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이사회 관계자도 "지난번 행장 선임 때는 이광구 행장이라는 확실한 후보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런 후보가 없다"며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정부의 생각을 듣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이사회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배경에는 채용비리가 아닌 상업은행과 한일은행 출신 간 갈등에 따른 결과라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라며 "어느 한쪽이 원하는 계획대로 흘러가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회에서 임추위를 구성하면 임추위는 차기 행장 후보자 자격 요건과 검증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지난번 행장 선임 때는 외부 공모를 배제하고, 최근 5년간 우리은행과 우리금융지주의 전·현직 부행장급(지주는 부사장급) 이상의 임원과 계열사 대표이사로 후보자격을 정했다.

하지만 이번 사태가 상업은행과 한일은행의 해묵은 갈등에서 벌어진 만큼 차기 행장은 외부에서 뽑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다만 이 경우 관치 논란을 피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