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전기차 관련 사업의 계열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위해 31일 인천 송도 포스코 글로벌 R&D센터에서 ‘글로벌 전기차소재 포럼 2017’을 개최했다. ‘전기차 토탈솔루션 제공자로의 도약’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국내외 150여개 전기차소재 기업의 관계자 380여명이 참석했다. 포스코와 계열사 임직원들은 ‘경량소재’, ‘구동모터’, ‘배터리’등 3개 분야로 나눠 포스코의 전기차 관련 사업 추진 현황을 설명하고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안내했다.

도요타, 르노닛산, GM, 포드 등 세계 15개 주요 자동차업체에 자동차강판을 공급하는 세계 2위 자동차강판업체인 포스코는 차량 경량화와 관련한 ‘세계 최초’기술들을 선보였다. 특히 전기차 소재로 각광 받아온 알루미늄보다 가볍고 강도가 3배 높은 ‘기가스틸’을 소개했다. wjsr포스코는 전기차의 심장인 ‘모터’에 들어가는 전기강판 시장에서 세계적인 강자다. 포스코대우는 포스코의 최고급 무방향성 전기강판 ‘하이퍼NO’를 소재로 전기차용 고효율 구동모터 코아를 제작, 주요 완성차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포스코ESM 및 포스코켐텍은 전기차용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양극재·음극재를 자체 생산해 공급 중이다. 포스코ICT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기차 충전인프라 공급에서부터 설치와 운영, 멤버십 관리, 부가서비스에 이르는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스코는 그동안 수입에만 의존해왔던 전기차 배터리용 리튬을 국내 최초로 상업생산 중이다. 오인환 포스코 사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포스코는 고품질의 전기차용 소재와 고객가치를 높이는 솔루션을 통해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 적극 참여해 전기차 시대에도 변함없는 고객 여러분의 동반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