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8개 테크노파크(TP)가 기존 백화점식 기업지원센터에서 탈피해 중소기업 ‘기술혁신 전문기관’으로 변신한다. 각 지역 중소기업과 지역특화산업 육성을 위한 시제품 제작 및 기술컨설팅 등 연구개발(R&D)에 치중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19일 대전 ICC호텔에서 ‘2017년도 제1차 지역경제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지난 7월 말 정부조직 개편으로 테크노파크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중기부 산하로 이전했다. 지역산업 육성정책 업무 일부도 함께 옮겨왔다.

테크노파크는 그동안 지역 산·학·연·관 네트워크 허브를 지향하며 지역산업 발전 전략 수립, 지역 우수 기업 발굴·지원 등을 했다. 중기부로 옮기면서 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일부 기능이 겹쳐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졌다. 산업기술단지인 테크노파크는 올해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 명목으로 예산 2431억원을 확보했다. 내년도 정부 예산에는 1904억원이 잡혀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테크노파크가 맡았던 지역산업 육성사업 기획 업무 등은 지방 중소벤처기업청에 넘겨주고, 창업 및 신생기업 육성·보육 기능은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나 한국창업진흥원 등이 맡을 가능성이 높다”며 “테크노파크는 중소기업이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도록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기부는 전문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다음달 테크노파크 기능개편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