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인공지능기반 기술, 롯데닷컴 대화형 상품추천 챗봇 '사만다'에 적용
인공지능 챗봇 및 빅데이터 수집, 분석, 검색 SW 전문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온라인 종합 쇼핑몰 롯데닷컴(대표 김형준)과 협업하에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사만다’에 인공지능기반 기술을 접목시켰다고 27일 밝혔다.

롯데닷컴 ‘사만다’는 메시지로 문의한 고객에게 최적의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쇼핑도우미이다.

사만다가 추천할 수 있는 대상은 롯데닷컴 내 화장품, 패션, 가전 등 70여 개 카테고리의 200만 개 상품으로, 국내 이커머스 업계 중에서는 최대 규모다.

와이즈넛은 사만다에 자연어처리기술, 의미분석기술 등 인공지능기반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의 메시지에서 성별, 연령, 아이템, 브랜드의 의미자질을 추출하고 의미를 분석해 고객에게 능동적으로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빠한테 드릴 명품 지갑 추천해줘”라고 메시지로 물어볼 때, ‘아빠’는 연령대와 성별로, ‘명품’, ‘지갑’은 아이템과 브랜드 등의 의미자질을 추출하고 의미를 분석해, 가격대/ 색상/ 무료배송 등 고객에게 적합한 상세한 맞춤형 상품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 만족도가 높다.

와이즈넛 강용성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인공지능(AI)에 주목하며 고객 편의성을 높인 온라인 쇼핑으로 진화하고 있다. 와이즈넛의 인공지능기반 기술이 접목된 롯데닷컴 사만다 역시 365일 24시간 언제든 서비스를 이용해 상품 추천과 구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인공지능 챗봇서비스"라며 "와이즈넛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해 실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