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격대출 '8·2 대책' 직격탄…5개월 만에 80% 줄었다
중산층이 주로 이용하는 정책 대출상품인 적격대출이 ‘8·2 부동산 대책’ 여파로 크게 줄어들었다. 지난 3~4월 주요 시중은행에서 1조원 안팎이던 취급액이 지난달 5분의 1 수준으로 급감했다. 서민 실수요자를 위한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등 다른 정책 모기지 상품과 달리 적격대출에만 강화된 대출규제가 적용된 탓으로 풀이된다.

18일 금융계에 따르면 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등 4대 시중은행에서 신규 취급한 적격대출액은 지난달 205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3월과 4월 각각 1조3억원, 9191억원이 나갔지만 6월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총량을 관리하면서 3000억원대로 급감했다.

이어 지난달 8·2 대책이 발표되면서 2000억원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이는 지난 1월(1581억원)이후 최저 수준이다. 주택금융공사가 재원을 대는 적격대출은 9억원 이하 주택 구입 시 최대 5억원을 10~30년 고정금리로 대출받는 정책 금융상품이다. 15개 취급 은행 중 4대 은행이 전체 취급액의 80%가량을 담당하고 있다.

적격대출은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등과 달리 저소득층을 겨냥한 정책 모기지 상품이 아니다. 특정 소득요건이 없고, 주택 소유 여부도 따지지 않아 시중은행에서도 중산층 주택구입자들의 수요가 집중됐던 주택담보대출 상품이다. 시중은행이 판매하는 주택담보대출(고정금리형)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어 매달 은행별로 할당된 한도가 조기 소진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주택담보대출이 부동산 투기에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금융당국은 지난달 강화된 대출규제 대상에 적격대출도 포함했다.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주택 구입 시 적격대출도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각각 40%로 강화했다. 반면 부부 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 주택 가격 6억원 이하 서민 실수요자가 받을 수 있는 보금자리론(디딤돌대출 포함)은 각각 50%로 완화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은행권 가계대출 총량을 관리하면서 은행들이 적격대출 판매에 소극적인 데다 지난달 부동산 대책이 즉각 시행되면서 주택구입 실수요자마저 급격히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