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민유성과 결별 후 태도 변화…측근 "화해 적극 모색"
지난 6월 이후 3개월 만에 회동될 듯
롯데 경영권 분쟁 새 국면… 신동주·신동빈 9월에 또 만난다
롯데 경영권을 놓고 2년 넘게 골육상쟁(骨肉相爭)을 벌여온 신동주-동빈 형제가 화해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민유성 사단'과 결별한 뒤 일어난 변화로, 두 형제는 9월 중 다시 만나 실질적 화해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전해졌다.

6일 신 전 부회장이 회장을 맡고 있는 SDJ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경영권 분쟁이 불거진 뒤 2년여 만에 처음 독대했던 신동주-동빈 형제는 9월 중 다시 만나 화해를 모색할 예정이다.

신동주-동빈 형제의 사촌 동생인 신동우 일본 산사스 전무는 "앞으로 두 사람의 화해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며 "9월 중 두 사람이 다시 만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신 전무는 신동주-동빈 형제의 삼촌인 신선호 산사스 사장의 장남이다.

어렸을 때부터 일본에서 함께 자란 신동주-동빈 형제와 절친한 사이로 알려졌다.

지난 6월 신동주-동빈 형제가 롯데호텔에서 2년여 만에 처음 독대한 자리도 형제의 모친인 시게미쓰 하츠코(重光初子) 여사, 신선호 사장과 함께 신동우 전무가 적극적으로 중재해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전무는 "비록 지난번 회동은 2년여 만에 처음 마련된 자리라 긴 대화가 오가지 못하고 10분 만에 끝났지만 두 번째는 다를 것"이라며 "형제가 계속 다투는 모습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 안팎에서는 이런 분위기 변화가 최근 신 전 부회장이 전격적으로 '민유성 사단'과의 결별을 결심하면서 일어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과 그의 경기고 동창인 김수창 변호사, 조문현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신 전 부회장 측 법률·자문단은 그동안 롯데가(家)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각종 고소·고발과 주총 표 대결 등을 남발하며 강공 일변도의 분위기를 주도했다.

그로 인해 롯데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결국 신동빈 회장이 배임·횡령 등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지만 끝없는 소송전과 대결 국면이 이어지면서 롯데가를 바라보는 여론이 극도로 악화되는 부작용을 초래했다.

신 회장과 롯데를 상대로 한 각종 송사(訟事)나 주총 표 대결 역시 연전연패를 거듭하면서 결과적으로 '민유성 사단'에 대한 신 전 부회장의 신뢰가 추락해 자문계약 관계를 일방적으로 해지하도록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민유성 사단'과의 계약관계를 해지한 신 전 부회장은 새로운 법률자문단으로 국내 7위 법무법인인 '법무법인 바른'을 선임했으며 조만간 다른 대형 법무법인도 자문단에 가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법무장관 출신 변호사와 전직 국무총리, 전·현직 고위 관료 등 롯데가의 앞날을 걱정하는 인사들이 '건전한 멘토' 자격으로 신 전 부회장의 자문 역할을 할 것이라고 SDJ코퍼레이션은 전했다.

신 전무는 "사촌 형들의 화해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면서 그동안 한국어를 모른다는 이유로 수세에 몰린 신 전 부회장을 대변하는 일에 주력하겠다"며 "신 전 부회장은 부친이 세운 롯데그룹이 바른길로 가도록 하는 것이 유일한 목표"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열 기자 passi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