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수사 파장 예의주시…박인규 행장 거취 다시 주목
"설마 하던 게 터졌다"… 대구은행 비자금 수사에 뒤숭숭
대구은행이 비자금 조성 의혹에 경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어수선한 분위기이다.

경찰이 5일 대구은행 제2 본점 등에 압수수색에 나서자 은행 측은 "설마 하던 것이 터졌다"며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은행 신뢰도 추락, 대구·경북 경제계에 미칠 영향 등에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구지방경찰청은 박인규 행장과 간부급 5명 등 모두 6명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또 관련자 사무실, 자택 등 12곳을 이날 압수수색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달 초 박 행장이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등 각종 의혹을 담은 제보가 경찰에 들어간 것이 단초가 됐다.

비자금 조성 의혹은 지난 3월 은행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도 금융권에서 한차례 소문 형태로 떠돌다가 가라앉았다.
"설마 하던 게 터졌다"… 대구은행 비자금 수사에 뒤숭숭
그러나 이번 제보는 상당히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실제 제보 내용을 바탕으로 주변 조사를 통해 박 행장이 법인카드를 이용해 상품권을 대량 구매한 뒤 현금으로 바꾸는 일명 '상품권 깡'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일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자금 의혹과 관련한 경찰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정면돌파' 의지를 밝혔던 박 행장 거취 문제도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박 행장은 지난달 21일 을지연습 기간 중 직원들에게 일련의 사태를 해결한 뒤 거취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은행 관계자는 "박 행장이 압수수색과 관련해 의견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없다"며 "이번 사안이 워낙 민감해 직원 간에도 언급하는 것이 조심스러운 상황이다"고 했다.

경찰 수사가 비자금 사용처 등으로 확대할 경우 파장을 주시하는 목소리도 있다.

대구은행 한 직원은 "이번 사건이 은행 내에서 터졌지만, 은행만의 문제로 끝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며 "지방 은행은 지역 경제에서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서 하루빨리 사건이 마무리돼 안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연합뉴스) 류성무 이덕기 기자 tjdan@yna.co.kr, duc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