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이해진 총수 지정 안타깝다…30년전 시각 머물러"
네이버는 3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창업자이자 이사회 전 의장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를 회사의 '총수'인 동일인으로 지정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국가가 일정 규모로 성장한 모든 민간기업에 재벌과 총수의 개념을 부여하는 것은 기업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각 자체가 기업집단제도가 탄생한 30년 전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네이버는 "우리 사회가 한 발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총수 없는 민간기업을 인정하고 그런 기업들이 더 많아질 수 있도록 장려하는 분위기가 필요하다"며 "지금이라도 총수 개인이 지배하지 않고 이사회와 전문경영인이 책임지고 경영하는 새로운 사례를 만들어 가려는 노력과 의지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네이버는 창업자가 4%대의 낮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친인척의 지분도, 이를 활용한 순환출자도 없다.

전문경영인과 이사회 중심의 경영체계도 확립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대기업집단 제도가 30년 전의 시각에서 벗어나 유연하게 운용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이번에 공정위로부터 공시대상기업집단(준대기업집단)으로 지정된 것에 대해선 "기업이 규모에 걸맞은 사회적 의무를 다하고 투명성을 갖춰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며 "앞으로도 법이 정한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앞으로 총 71개사(네이버 계열 24개사·라인 계열 13개사·휴맥스 계열 19개사·기타 15개사)에 대해 공시 의무를 갖게 됐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