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과수원 자리라 영향 있을 수도…역학조사 원해"
DDT 검출 산란계 농장주 "농약 구할 수도 없고 친 적도 없어"
달걀에서 농약 'DDT'가 검출된 경북 영천 한 산란계 농장주 A씨는 "DDT 농약을 구할 수도 없고 친 적도 없다"고 21일 밝혔다.

A씨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친환경 농장을 만드는 데 모든 혼을 들였는데 이렇게 나와 황당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전국 683개 친환경 인증 농장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한 결과 경북 친환경 농장 2곳 계란에서 디클로로디페닐트라클로로에탄(DDT)이 나왔다.

한 곳은 A씨가 운영하는 영천 농장(8천500마리 사육)이고 다른 곳은 B씨가 운영하는 경산 농장(4천200마리 사육)이다.

DDT가 검출된 2곳은 정부가 지난 18일 발표한 친환경 농장 인증 기준에 미달한 68곳(부적합 31개·적합 37개)에 들었다.

다만 농약의 경우 직접 살포하지 않더라도 토양, 사료 등을 통해 '비의도적'으로 닭 체내에 흡수될 가능성도 있어 잔류 허용 기준치(0.1㎎/㎏) 이내로 나오면 '친환경' 마크를 떼고 일반 계란으로 유통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경북 농장 2곳 역시 DDT가 나오긴 했지만, 허용 기준치 이하여서 친환경 인증은 취소하되 적합 농가로 분류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검출량은 영천 농장이 0.047㎎/㎏, 경산 농장이 0.028㎎/㎏이다.

경산 농장주는 이날 연락이 닿지 않았으나 영천 농장주와 마찬가지로 "DDT를 친 적이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DDT는 국내에서는 과거 살충제로 무분별하게 쓰이다가 1979년부터 시판이 금지됐다.

과거 살충제로 광범위하게 사용한 DDT는 인체에 흡수되면 암은 물론 여러 이상증세를 일으키는 맹독성 물질로 알려졌다.

특히 반감기(체내에 들어오면 물질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드는 데 걸리는 기간)가 최대 24년으로 알려져 전 세계적으로도 사용을 엄격히 금지했다.

경산과 영천 농장은 친환경 인증 달걀로는 출하할 수 없지만 일반 달걀로 시장에 내놓을 수 있다.

그러나 두 농장은 이번 조사 결과에 반발해 출하를 중단한 상태다.

영천 농장주 A씨는 "지금 산란계 농장을 하는 곳이 옛날에는 과수원을 하는 곳이고 경산 농장도 마찬가지로 과수원 자리인 것으로 안다"며 "이것이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어 역학조사를 하자고 민원을 넣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계란은 모두 출고 정지했다"며 "농장 폐쇄도 생각하는 만큼 정부가 조사해 모든 걸 밝혀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경북도는 영천 농장은 복숭아 과수원, 경산 농장은 사과 과수원 땅인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도는 흙에 과거에 사용한 DDT가 남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소비자단체와 역학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친환경 인증 기준을 위반한 만큼 이를 취소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영천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sds1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