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29개 산란계 농장 살충제 추가 검사 '이상 무'
'살충제 계란' 추가 검사에서 충북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29개 일반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총 27종의 살충제 성분 중 전수조사 때 빠진 8종의 성분을 추가 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다.

지난 15∼18일 전수조사가 이뤄진 도내 산란계 농장은 총 78곳으로 이 가운데 친환경 인증 농장인 49곳은 충북농산물품질관리원이, 일반 농장 29곳은 충북도가 검사했다.

당시 농관원은 27종의 살충제 성분을 모두 검사한 반면 충북도는 표본 시약이 없는 8종의 살충제 성분을 검사하지 못해 추가 조사가 이뤄졌다.

충북도는 추가 검사에서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자 안도하면서 앞선 전수조사 때 살충제 비펜트린 성분이 검출된 음성 산란계 농장에 대한 후속 대책에 집중하기로 했다.

음성군 생극면의 이 산란계 농장은 비펜트린 성분이 기준치의 6배가 넘는 0.0627㎎/㎏ 검출됐다.

이 농장은 13만 마리의 산란계를 사육, 하루 평균 10만개의 계란을 생산하고 있다.

충북도와 음성군은 농식품부 지침이 내려오는 대로 이 농장에 보관된 계란 31만5천개와 도매업소로부터 수거한 계란을 모두 폐기 처리할 방침이다.

또 2주 간격으로 추가 검사를 해 적합 판정이 나올 때까지 계란 반출을 금지하는 등 이 농장을 6개월간 '잔류 물질 위반 농가'로 지정해 특별 관리할 예정이다.

이 농장에서 생산된 계란은 '10 청운'이라고 표기돼 청주와 증평, 부천, 시흥, 인천 지역에 납품된 것으로 파악된다.

(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jeonc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