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살충제 계란’이 발견된 농가 명단을 엉터리로 발표해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검출된 농가를 누락하는가 하면 미검출 농가를 포함해 엉뚱한 농가들이 ‘살충제 농가’로 지목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7일 오전 9시35분께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살충제 성분 조사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장이 29개라고 발표했다가 1시간여 만에 31개로 바로잡았다.

이어 해당 농장의 이름과 주소, 검출된 살충제명 등이 기재된 명단을 배포했으나 여기에도 오류가 발견됐다. 이 명단엔 기준치 이하의 성분이 나오거나 조사가 완료되지 않은 농장 10곳이 ‘부적합 농장’에 포함됐다.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함께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 것으로 명단에 들어있던 광주광역시의 한 농가는 확인 결과 두 성분 모두 기준치 미만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오후에 수정된 명단을 다시 배포했지만 여기에도 문제가 있었다. 지난 14일 처음 비펜트린이 검출된 경기 광주 우리농장이 누락된 것이다. 농식품부는 또다시 명단을 재작성했다.

농식품부는 전날에도 비펜트린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 경기 양주 농장의 소재지를 ‘경기 광주’로 잘못 표기하기도 했다.

친환경 인증 기준에 대한 설명도 오락가락했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전날 브리핑에서 “(비펜트린) 농약은 기준치 이하를 사용했다면 문제가 없다”고 밝혔지만 곧이어 진행된 추가 브리핑에서 허태웅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친환경 인증은 비펜트린도 사용해선 안된다”고 말을 바꿨다.

농식품부가 “친환경 인증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더라도 허용기준치 이하인 경우(63개 농장 중 35곳) 인증마크만 떼면 일반 제품으로 유통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도 논란이다. ‘친환경 농장’은 살충제를 조금이라도 쓰면 안되는데 정부가 면죄부를 준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