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말 신용부도스와프 프리미엄 中 115 vs 韓 44 → 中 68 vs 韓 70 '역전'
김동연 부총리·이주열 한은 총재 회동…사태 장기화하면 경제 부담 우려


북한 리스크로 인해 한국 신용위험이 1년6개월래 최고치로 상승하며 중국보다 높아졌다.

16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14일 한국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70bp(1bp=0.01%포인트. 이하 단위 생략)로 전날보다 1bp 상승했다.

이는 2016년 2월 25일(71) 이래 최고다.

당시 CDS프리미엄은 2월 11일 82까지 반짝 치솟았다가 안정되는 중이었다.

한국 CDS프리미엄은 지난 8월 7일 57에서 1주일만에 13이나 껑충 뛰었다.

CDS프리미엄은 11일에는 69로 중국과 같았다.

이후 주말이 지나 14일 중국은 1 하락하며 68로 내려갔다.

작년 말 중국은 119, 한국은 44로 75나 차이가 났는데 역전됐다.

5년 만기 외국환평형기금채권에 붙는 CDS는 채권을 발행한 국가·기업이 부도났을 때 손실을 보상하는 파생상품이다.

CDS 프리미엄이 높아지는 것은 해당 국가·기업의 부도 위험이 커졌음을 뜻한다.
북한리스크에 한국 신용위험 18개월래 최고… 中보다 높아져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 정부는 북한 리스크 여파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날 만나 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두 기관은 현재 경제상황에 관한 인식을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도발로 인해 국내 금융시장은 물론 해외에서도 경계감이 높아지고 있다.

우려하는 사태가 현실이 될 가능성이 크지 않지만 만에 하나 그렇게 되면 충격이 막대하기 때문이다.

아직까지는 환율이나 주가, 금리 등 움직임이 위험한 수준은 아니다.

그러나 국내외 금융시장 관계자 모두 언제든지 대응할 태세를 갖추고 지켜보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예전에는 북한 뉴스가 나와도 외국 투자자들이 무시해버렸지만 이번에는 다르게 보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가뜩이나 주식 차익실현 의향이 있던 해외 투자자들이 원/달러 환율 상승을 예상하며 먼저 빠져나가면 금융시장이 흔들릴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주열 총재는 지난주 "북핵 리스크에 따른 영향이 가장 큰 관심"이라며 일회성으로 끝날 사안이 아니라고 경각심을 불러 일으켰다.

정부도 이번에는 북핵 리스크와 관련해 '제한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정부와 한은은 필요하면 시장안정을 위해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북한리스크에 한국 신용위험 18개월래 최고… 中보다 높아져
일각에서는 북핵 리스크가 장기화하면 이제 힘을 얻는가 싶던 경제 성장세가 다시 약화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LG경제연구원 신민영 경제연구부문장은 "성장을 끌어온 건설투자가 역할을 다 하고 그 자리를 소비가 대신하기를 기대하던 상황이었는데 그 부분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부동산 대책과 맞물리며 자칫 경제 전반에 찬바람이 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렇게 되면 한은 금리인상 깜빡이를 다시 꺼놔야할 수도 있다.

한은은 "성장세가 뚜렷해지면 완화정도 축소를 검토한다"는 입장이었다.

지금 한국 경제는 1분기 깜짝 성장을 하는 등 선전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기로에 서 있다는 평가다.

수출 증가세가 민간 소비로 퍼져 나가는 것이 관건인데 북핵 리스크로 인해 오히려 위축될 우려가 적지 않다.

김정식 연세대 교수는 "지금은 북핵 리스크가 금융시장에 영향을 좀 미치는데 만약 더 악화가 된다면 소비, 투자가 위축될 수 있다"며 "갈등이 계속되고 불안감이 높아지면 실물경기에 당연히 영향을 미쳐서 성장률을 둔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mercie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