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가 4조6000억원에 달하는 강원 삼척 ‘포스파워 석탄화력발전소 사업(삼척포스파워 1·2호기)’이 무산 위기를 넘겼다.

포스코의 발전사업 계열사인 포스코에너지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공사계획 인허가 시한을 6개월 연장 통보를 받았다고 11일 발표했다. 이 회사는 2021년까지 삼척 적노동 동양시멘트 폐광산 부지에 1050㎿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건설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파워의 인허가 연장은 이번이 세 번째다. 당초 지난해 7월 말 인허가 기간이 만료됐지만 환경영향평가와 해역이용 협의 문제로 작년 말까지 한 차례 연장됐다. 이후에도 주민과의 합의가 늦어지면서 지난 6월 말까지 공사 기간이 추가 연장됐다.

포스코에너지는 4월 삼척 맹방해변 훼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전소 건설 인근 지역에 5860억원을 직간접적으로 투자하기로 삼척시와 합의를 끝냈다. 하지만 ‘탈(脫)석탄’ 공약을 내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산업부가 인허가 작업을 잠정 중단하면서 최종 인허가 시한을 넘기게 됐다. 산업부가 공사계획 인허가 기간을 연장해주지 않으면 발전소 건설사업은 무산된다.

한고비를 넘기긴 했지만 포스파워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지는 미지수다. 산업부는 포스파워 등 공정률이 10% 미만인 8개 석탄화력발전소를 LNG발전소로 전환하거나 민간지분을 한전 발전 자회사가 인수하는 등의 출구전략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