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집단에너지 업계가 정부에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SK E&S와 GS파워 등 열병합발전 업체 모임인 한국집단에너지협회는 지난 10일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집단에너지산업 정상화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집단에너지 사업자들은 열병합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와 열(난방)을 가정과 공장 등에 공급한다. 대기 오염물질 배출량이 적은 액화천연가스(LNG)를 주원료로 쓰고 에너지 효율도 높은 편이어서 친환경 전원으로 꼽힌다. 대도시 등 수요처 인근에 건설이 가능해 장거리 송전에 따른 전력 손실도 줄일 수 있다.

현재 에너지 공기업인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전체 시장의 55%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열 판매 요금을 지역난방공사 판매가의 10%를 넘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다는 점이 집단에너지 사업자의 고민이다. 시장 지배사업자인 지역난방공사에 비해 원가경쟁력이 떨어짐에도 요금은 지역난방공사 기준에 맞춰 책정할 수밖에 없어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해 36개 집단에너지 사업자 가운데 24개 사가 적자를 기록했다.

집단에너지협회는 정부에 집단에너지의 특성을 반영한 전력 거래시장 제도 개선과 LNG 요금제도 개선 등을 요구했다. 국회에서도 집단에너지 업계 지원 대책을 위한 법안이 발의된 상태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