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니가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외부에 공개하기로 했다. 소스코드(소프트웨어 설계도)를 공개하는 ‘오픈소스’ 전략이다. 소니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소프트웨어 개발과 보급을 통해 구글을 비롯한 미국 기업을 추격한다는 포석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7일 소니가 AI 기술 개발에서 자사 부담주의를 버리고 외부와 널리 연계하는 형태로 전략을 전환했다고 보도했다. 소니는 1990년대부터 AI 개발 소프트웨어 내용을 축적해왔는데 이를 무료로 공개한다는 것이다.

소니가 우선 공개하는 소스코드는 딥러닝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신경망 라이브러리’라고 불리는 프로그램이다. AI가 심층학습을 통해 안면 인식, 음성 인식 등을 비교적 쉽게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가격 예측 등에도 이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소니의 이번 소스코드 공개로 제3자가 백색가전이나 로봇 개발 등에 소니의 AI 기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1980년대 ‘워크맨’ 돌풍으로 세계 가전시장을 평정한 소니는 이후 음악재생기 분야에서 MP3 플레이어를 도외시한 채 독자 규격인 음악압축재생기(MD)에 집중했다. 소니 브랜드 이외 제품에선 호환이 불가능한 메모리스틱을 고수하는 등 폐쇄적인 독자 노선을 고집해 쇠락의 길을 걸었다. 한때 ‘갈라파고스화(섬처럼 떨어진 채 자기 표준만을 내세우다 외면받는 현상)’의 대표 격으로 불렸다. 소니가 AI 기술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는 구글 등 미국의 정보기술(IT) 분야 선도 업체들을 따라잡기 위해 관련 정보 공개로 전략을 180도 전환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소니는 올 들어 AI 관련 벤처기업과 연계하는 펀드를 설립했다. 지난 5월 페이스북 등이 설립한 AI산업협회에 일본 기업 중 처음으로 가입하는 등 AI 분야에 공을 들이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AI 분야에서 존재감을 높이고 미국 기업들을 추격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