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금융위원장에 김석동 유력
새 정부의 금융위원장에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사진)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여권 핵심 관계자들은 “김 전 위원장이 노무현 정부 시절 재정경제부 차관보로 부동산대책을 마련했으며 여러 위기를 잘 수습한 ‘대책반장’인 만큼 청와대가 금융위원장 후보로 유력하게 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 소식통은 “새 정부의 주요 해결 과제 중 하나인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 김 전 위원장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는 점도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전 위원장은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 외환위기, 신용카드 사태 등 경제위기 때마다 굵직한 관련 대책을 마련하면서 위기관리에 능한 ‘테크노크라트’로서의 면모를 발휘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후반기인 2011년 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금융위원장을 맡았다. 김 전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경남중학교 1년 후배이기도 하다.

청와대는 하지만 참여연대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김 전 위원장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는 점을 신경쓰는 것으로 전해졌다.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김 전 위원장이 대선 직후 경제부총리로 거론되자 ‘2012년 1월27일 론스타가 지배하던 외환은행의 매각을 승인함으로써 산업자본으로서 불법적으로 외환은행을 지배하고 있던 론스타의 한국 탈출에 협조한 당사자’라고 비판했다. 금융정의연대 역시 같은 이유로 반대한 바 있다.

한편 김 전 위원장 외에도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 이동걸 동국대 초빙교수,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도 새 금융위원장 후보로 언급되고 있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