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을 열며]는 한경닷컴 유통·소비팀 네 명의 기자들이 독자에게 건네는 '쇼핑 목록'입니다. 세상은 넓고 신상품은 많지만 우리의 지갑은 얇기만 하죠. 허투루 지갑을 열어서는 안되는 이유입니다. 이 상품 사야 돼 말아야 돼, '지갑을 열며'가 대신 고민해 드립니다. 이제 똑똑한 '호모 콘수무스'(Homo Consumus:소비하는 인간)로 거듭나 볼까요. [편집자주]
[고은빛의 지갑을 열며] '나홀로족' 겨냥해 새 단장한 조선델리 가보니
지난해 여름 휴가 일정이 꼬이면서 호텔에서 혼자 1박을 했다. 생애 첫 호캉스(호텔+바캉스)족이 된 경험이었다.

하루 두 번 반신욕을 하면서 여행을 못 간 아쉬움을 달랬다. 덕분에 호텔과 친숙해지는 계기가 되긴 했다. 이렇게 혼자 호텔에 묵는 고객 비중이 30%대로 뛰면서 호텔가엔 나홀로족을 겨냥한 패키지가 늘고 있다.

나홀로족은 호텔 패키지만 바꾼 게 아니다. 이들을 위한 맞춤형 베이커리도 등장했다. 지난 4월 새 단장하고 다시 문을 연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이 대표적이다.
조선델리 내 딸기케이크. (사진 = 고은빛 기자)
조선델리 내 딸기케이크. (사진 = 고은빛 기자)
◆1인용 케이크도 내놓은 조선델리

조선델리는 호텔 후문 1층 왼편에 위치해있다. 동네 빵집 정도의 규모로 친숙한 느낌이 먼저 든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케이크. 생크림 케이크 위 올려진 딸기는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을 달달하게 만든다.

물론 가격은 전혀 친숙하지 않다. 기본 4만5000원에서 6만2000원대까지로 고급 한정식집에서 먹는 식사 한끼와 맞먹는다.

눈길을 끄는 건 작은 1인용 케이크다. 녹차무스, 블랙 초콜릿, 바나나 등 다양한 재료를 바탕으로 한 미니 케이크는 머핀보다 조금 큰 정도다. 가격은 1만원~2만원대. 동네 빵집에서 파는 케이크 가격 수준이다.

이 정도면 적은 양을 감수하고라도 한번쯤은 맛볼만한 가격대가 아닐까. 특히나 밥보다 빵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고민 않고 지갑을 열 듯 하다.

사실 혼자 사는 1인 가구에게 케이크는 부담이다. 기념일이나 생일 등 케이크가 필요한 날은 많지만 비싼 가격은 물론 크기도 혼자 감당하기에는 버겁다.

실제 2만원짜리 케이크를 좁은 냉장고에 넣어 3일간 둥지를 틀게 한 경험도 있다. 꾸역꾸역 커피와 먹으면서 없애 봤지만 결국 남은 건 음식물 쓰레기가 돼 버렸다.

조선델리에서는 파운드케이크도 1만원대다. 비주얼 역시 인스타그램용 사진을 찍기에 제격이다.
조선델리에서 판매하는 알리오올리오브레드와 센트레. (사진 = 고은빛 기자)
조선델리에서 판매하는 알리오올리오브레드와 센트레. (사진 = 고은빛 기자)
◆"알리오올리오 브레드, 기발하네"

식빵과 포카치아 등 케이크가 아닌 다른 빵 종류도 많다. 대부분 6000원대. 비싸긴 하지만 호텔 베이커리라는 점을 감안하면 한 번쯤 사 먹어 볼 만한 가격대다.

알리오올리오 브레드는 알리오올리오 파스타에 들어가는 재료가 있다는 게 특징이다. 통마늘이 아니라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진 마늘이 들어가 있다.

기본 식빵인 센트레는 다른 곳에서 먹던 식빵보단 쫄깃하다. 마치 찹쌀이 들어간 듯 떡을 먹는 것 같은 식감이랄까.

남은 식빵을 가지고 와 집에서 활용해봤다. 알리오올리오 브레드를 올리브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살짝 구워봤다. 치즈가 녹아들면서 고소한 냄새를 풍긴다. 마늘향도 슬며시 코를 간지럽힌다. 빵은 더 바삭해졌다.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나만의 꿀팁을 발견한 것 같다.

눈과 입을 동시에 만족시켜줄 케이크와 빵을 찾는다면 조선델리가 어떨까. 맛있는 빵 한쪽을 제대로 즐기기에도 인스타그램에 자랑할 화려한 케이크를 사기에도 좋다.
[고은빛의 지갑을 열며] '나홀로족' 겨냥해 새 단장한 조선델리 가보니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